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서울 고속도로, 세종시 주민들 투쟁 ‘현재 진행형’
상태바
세종~서울 고속도로, 세종시 주민들 투쟁 ‘현재 진행형’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8.20 11:39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군면 송문리 기자회견·소송 등 모든 수단 동원 반대… 연서면 자룡·금단마을 가세
장군면 송문리 전경. 현재 정부는 화면에 보이는 산자락을 뚫고 마을 외곽을 감아도는 '세종~서울 고속도로'를 최선안으로 고려하고 있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서울 고속도로 건설을 둘러싼 세종시 주민들의 반대 투쟁이 지속될 전망이다.

장군면 송문리 주민들을 중심으로 연서면 기룡리 자룡마을과 용암리 금단마을 주민들의 반대 불씨도 여전히 살아있다.

가장 극심한 반대 투쟁에 나서고 있는 이들은 송문리 주민들이다. 당장 정부의 ‘세종~서울 고속도로 타당성’ 검토부터 다시 해야 한다며 절차적 하자를 집중 거론하고 있다.

지난 2009년 2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를 다시 작성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시작한다.

사업주체가 2차례 바뀌었고 보고서 작성 후 수년간 사업이 지연되는 사이 여건 변화가 많았다는 분석에서다. 실제 한국도로공사가 2009년 당시 사업주체로 있다가 사업이 지연됐고, 지난 정부 들어 민자 사업으로 전환 추진되다가 다시 새 정부에서 국책 사업으로 확정됐다.

송문리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도로공사는 현 정부가 급히 서두르는 이 도로의 문제점과 비리를 알면서도 묵인하는 것이냐”며 “지역과 민민 갈등을 최소화하고 미래 유라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백년지대계로 만들어가야할 장기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세종~서울 고속도로 140km/h 제한속도 무산과 행정중심복합도시로부터 4km 이격에 따라 ‘서울~세종’간 1시간 이내 연결 목표가 퇴색된 점도 들고 나왔다. 

그러면서 송문리 주민들의 삶을 짓밟고 둥글게 우회하는 도로를 만드려는 이유를 따져 물었다.

장군면 송문리 전경. 주민들은 이곳을 생태환경이 매우 좋아 보전적 가치가 큰 마을이라고 전한다.

백제시대 금동 보살 입상과 산성, 송정리사지 등 다수 유적이 남아 있고, 수달·너구리·독수리·금개구리·반딧불이 등 멸종위기종이 서식하는 생태 1등급 지역이란 점도 재차 언급했다.

고속도로 건설 정보를 전혀 알지 못한 채, 이곳의 생태환경이 좋아 이주해온 시민들과 원주민들에겐 날벼락으로 다가오는 이유다.

대책위 관계자는 “마을에서 보상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평생 조용히 이곳에서 살고 싶을 뿐”이라며 “고속도로가 들어서면, 매연과 가스, 소음, 식수 오염 등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재산권 역시 침해 받게 된다”고 성토했다.

시간이 갈수록  더 이상 이사오려 하지 않는 마을로 전락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했다. 고속도로와 최소 30m~최대 1km 안에 마을이 자리잡고 있어서다.

화면에 보이는 전원주택과 '세종~서울 고속도로' 이격거리는 최소 30m일 것으로 주민들은 보고 있다.

세종시가 이미 정부 안이 송문리 경유 노선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알고도 묵인한 것으로도 받아들였다. 2009년 타당성 검토를 통과한 대교리·봉안리 통과 노선 인근에 대규모 택지 개발을 허용한 점을 근거로 들었다.

대교리·봉안리 주변 택지 개발에 중앙정부 일부 공무원들이 참여했다는 의혹도 지속 제기했다. 송문리 경유안의 도로 건설예산이 상대적으로 높은데도 불구하고, 힘의 논리에 의해 대교리·봉안리 경유안에 밀렸다는 뜻이다.

송문리 비대위는 이달 중 공식 기자회견을 갖는 한편, ▲감사원 조사 청구 ▲법정 고소·고발 등의 모든 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다.

연서면 기룡리 자룡마을과 용암리 금단마을 주민들도 송문리와 비슷한 사정을 호소하고 있다.

자룡마을 관계자는 “우리 마을 사정도 송문리와 다를 바 없다. 기존 원안대로라면 마을 뒤편 산으로 통과해야 하는데, 이번 정부안은 마을 농로를 가로지르며 코앞으로 지나간다”며 “마을의 미래는 끝났다고 보고 있다. 가장 빠른 고속도로의 소음과 분진, 전조등 불빛 등의 피해는 불보듯 뻔하다”고 밝혔다.

금단마을 관계자도 “우리도 마찬가지다. 관계자들이 조금만 관심있게 살펴보면, 자연환경을 살리고 얼마든지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청정지역 산골마을인 '금단마을'의 자연친화적 생활을 보존해주길 간곡히 소망한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금단마을 2018-08-24 22:45:32
연서면 '금단마을'은 인심좋고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소규모 촌락마을입니다.
국가발전을 위한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반대할 국민이 어디있겠습니까?
그러나 최초 원안은 '금단마을' 서쪽산너머로 계획되어 있었는데, 변경된안에 의하면 마을 바로 뒤로 관통하므로 마을이 분열되고 농경지를 비롯한 자연환경이 크게 훼손됩니다.
최초 원안대로 추진하면 '금단마을'과 '자룡마을'(위의 댓글) 산너머로 건설되므로 마을 환경에 큰 피해가 없습니다.
관계자께서는 '금단마을'과 '자룡마을'을 원안대로 건설하여 소규모 촌락마을 보호해 주기를 바랍니다.

자룡마을 2018-08-23 13:24:32
국책사업을 반대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마을앞 농토를 가로질러서 농토를 훼손하고 마을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현재 노선을 원안대로 산속으로 건설해 주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자룡마을 2018-08-23 13:10:06
요즘 공무원들 면장까지 나서서, 마을앞을 관통하는 십수미터 교량 고속도로를 이차선 평지 지방도로 정도로 아는 순박한 시골노인들을 찾아다니며 양심파는 회유를 하고 다닌다고 하는데 분명히 마을에 피해가 없는 방법이 있는데도 상생하는 길은 찾지 않고 면장이 찾아온 것 만으로도 송구스러워 하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우롱하는 짓 하지 말고 해결점을 찾기 바랍니다. 면장님 출마하실때 면 발전을 위해 일하겠다고 하셨을 것 아닙니까? 마을 앞으로 흉물스러운 교량고속도로가 지나가는데도 회유나 하시고 부끄러운줄 아시고 면민을 사랑하기 바랍니다

어이 2018-08-23 01:54:18
아주 이기주의의 극치로군. 도대체 몇 명이나 모여서 저 난리를 떠는지 반대하는 사람들 당당하면 명단 공개해 봐라. 극소수 몇명이 난리떠는 걸 계속 기사 써주는 몇몇 잡지도 참으로 한심하다...

영바위 2018-08-21 08:07:18
백제가 망한 이유. 현대에 인구 소멸로 다시 망하고 있음.
세종고속도로는 백제 지역 중흥의 젖줄.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