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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공공자전거 이용, ‘공공 VS 민간’ 경쟁체제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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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공공자전거 이용, ‘공공 VS 민간’ 경쟁체제 예고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9.01.04 17: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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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액 삭감된 전기자전거 사업, ‘민간 투자유치’로 부활… 자전거 수담 분담률 확대 기대
세종시 공공자전거 뉴어울링 모델.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 공공자전거 이용 판도가 ‘일반 공공자전거(어울링)’와 ‘전기 민간자전거’간 경쟁체제로 변화할 전망이다.

올해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전액 삭감된 전기 공공자전거 사업이 민간 투자 유치로 전환, 추진을 앞두고 있어서다.

4일 세종시에 따르면, 전기 공공자전거 사업은 지난해 10월 정례 기자 브리핑을 통해 추진을 예고했으나, 2019 최종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제외됐다.

올 하반기까지 2억원을 투입해 200대를 시범 운영하겠다는 구상은 무산됐고, 전국 최초 도입이란 타이틀도 내려놨다. 거치대와 충전 또는 밧데리, 요금, 수리점 등 세부 추진방식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진단에 가로막혔다.

이 과정에서 민간 투자유치란 변수가 등장했다. 민간 자전거 업계가 전기 자전거 운영 사업에 뛰어들겠다는 오퍼를 던졌다. 시 입장에선 자체 예산을 줄이고, 사업 추진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구미가 당겼다. 

시 관계자는 “민간이 적극적인 운영 의사를 밝혀왔고, 그동안 몇차례 협의를 진행했다”며 “빠르면 상반기 중에 주요 지점에 시범 사업 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종 협의가 결렬될 경우의 수도 고려해뒀다. 요금체계와 대여 시스템, 충전방식 등 세부 협의가 무산될 경우, 2019 추경예산에 2억원 반영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200대 시범 도입 약속을 지키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민간 투자유치 또는 시 직영 운영안이 결정되면, 2022년까지 매년 200대 도입으로 인프라 확산에 나선다.

결국 현재 흐름이라면, 기존 공공자전거(어울링)와 민간 전기자전거간 대여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자전거는 이용료와 접근성, 민간 전기자전거는 운행속도와 체력소모, 지선버스 기능 대체 가능성 면에서 우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공공자전거 이용료는 연간 3만원, 일일(90분 반복 가능) 1000원이고, 운행속도는 성인 남성 기준 10~15km/h다. 이용 가능대수는 올해 2200대에 이른다. 지난해 뉴어울링 전면 도입과 함께 버스 정류장보다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전기자전거는 법적 제한속도인 25km/h 미만까지 운행 가능하고, 전기동력의 힘을 빌어 편안한 페달링이 가능하다. 자전거 운행이 가능한 청소년과 노약자의 이용 효율을 높여줄 수 있다.

대전·세종연구원 연구결과에선 공공 전기자전거 도입 시, 시민 90% 이상이 공공자전거를 더 이용할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민간 운영 방식으로 전환할 시, 자전거 이용 수요가 어떻게 변화할지 주목된다.

이와 함께, 개인별 전기자전거 구매 시 30만원 보조금 제도 시행도 또 하나의 경쟁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올 상반기 지원 공고를 통해 사업을 본격화한다. 2023년까지 5년간 매년 9000만원 중기재정계획도 수립했다.

올해는 시민 300명이 각 30만원 구매 지원 혜택을 볼 수 있다. 1년 이상 세종시에 주소를 둔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올해 경쟁체제 구축을 떠나 이처럼 다양한 자전거 지원정책은 2030년 자전거 수담 분담률 20% 달성에 큰 보탬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기준 세종시 자전거 분담률은 0.9%에 머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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