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새롬동 주상복합 화재, 관계기관 ‘후속대책’ 박차
상태바
세종시 새롬동 주상복합 화재, 관계기관 ‘후속대책’ 박차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6.27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본부 1차적 대응, 관계기관 기능별 대책 주목… 컨트롤타워 통한 TF팀 공동 대응 부재는 숙제
26일 발생한 세종시 새롬동 트리쉐이드 주상복합 화재사고 현장. 건물 외벽이 검게 그을렸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이제는 화재 원인 정밀 진단과 건축물 복구, 입주예정자 대책이다. 세종시 관계기관들이 26일 오후 1시 16분께 발생한 세종시 새롬동 트리쉐이드 주상복합 화재 사고에 대한 후속대책 논의를 시작했다.

화재는 전날 오후 6시 47분경 완진됐고, 현재는 잔해물 정비가 한창이다.

세종시와 세종소방본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경찰서, 대전지방노동청, 국토교통부, 시설안전공단 등 관계기관의 후속 대책 논의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세종소방본부가 먼저 공개 석상에 섰다. 채수종 본부장은 27일 오전 11시 보람동 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현재 수습 상황을 설명했다.

사망자 3명은 유성선병원과 공주의료원에 나눠 안치됐고, 부상자 37명 중 17명이 퇴원했다. 나머지 20명 중 3명은 중상이고 17명이 경상으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이와 별도로 화재 진압에 나선 소방관 3명도 중상(1명)과 경상(2명)으로 병원 치료 중이다.

중국인 근로자 피해도 확인됐다. 1명은 사망했고, 14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6일 중국 영사가 긴급히 현장을 방문했을 정도.

지난 27일 밤 세종소방본부 소속 소방관들이 화재 진압을 끝마친 뒤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철수하고 있다.

이번 사고는 세종시 출범 이래 최대 규모의 피해를 발생시켰다. 대전·충남·북 소방인력 지원을 포함한 소방관 289명 등 403명 구조인력, 헬기 등 63대 장비가 투입됐다.

채수종 본부장은 “시 집행부와 함께 건설사 측과 유가족간 장례 협의를 갖고, 부상 치료비 등 보상 조치가 조속히 진행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입주예정자 불안감 해소 대책도 추진한다. 일단 대전지방노동청은 26일 오후 7시 해당 사업장에 대한 전면 작업 중지 명령을 내린 상태다.

이어 소방본부와 경찰,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대전지방노동청 등은 28일 오전 10시 30분경 정확한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합동 감식을 진행한다.

행복청 주관의 건축물 안전진단 조치도 본격화한다. 채수종 본부장은 “입주 시점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안전진단이 오래 걸리면 안될 것”이라며 “행복청이 신속한 대처에 나설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행복청은 27일 오후쯤 향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입주예정자와 화재 연기가 들이닥친 주변 아파트 입주민들에 대한 관리와 지원은 세종시가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관계 기관간 유기적 대응과 공조는 향후 숙제로 남게 됐다. 소방본부만 4차례 기자회견을 열었을 뿐이어서다.

▲보건 ▲환경 ▲사고현장 민간인 관리 ▲주변 아파트 입주민들에 대한 재난문자 발송 ▲외국인 노동자 관리 ▲평소 안전진단 등 전반에서 관계 기관간 TF팀의 공동 대응과 일관된 상황 전달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입주예정자들과 주변 입주민들도 향후 대응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세종시 새롬동 트리쉐이드 주상복합은 지하 2층~지상 24층에 7개동 386세대 규모로, 지난 2016년 6월 착공해 오는 12월 입주를 앞두고 있다.

채수종 세종소방본부장이 27일 오전 11시 보람동 시청 브리핑실에서 새롬동 주상복합 화재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다음은 채수종 본부장과 일문일답.

사전에 화재 예방 활동이 부족하지 않았는가.

“지난해 12월 19일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일환으로 고용노동부와 함께 공사장 특별 점검을 가졌고, 올 들어 봄철 해빙기 공사장 안전관리 대책도 추진했다. 다만 (새롬동 화재현장) 공사장의 특수한 환경 때문에 특별 조사를 할 대상은 아니었다.”

대응 2단계 발령의 단계가 늦었다는 지적이 있다.

“초기 상황은 굉장히 긴박했다. 처음에는 세종소방서 자체 대응이 가능한 수준이라 봤다. 하지만 현장 범위가 예상보다 넓었고, 이미 폭발이 10차례 진행된 상태란 목격자 증언도 들었다. 결국 외부 지원이 필요한 수준이란 판단을 신속히 했다. 약 20분 정도 지나서 2단계를 발령했다. 매우 신속한 대응이었다.”

화재가 커진 근본적 원인은 무엇인가.

“국과수와 합동 감식이 안된 상태에서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다. 다만 ‘펑’하는 소리가 여러번 났다는 진술에 기초하면, 휘발성 에폭시 유증기에 의한 폭발이 아닐까 추정된다. 세종시 아파트 대부분 특징이 지상에 주차장이 없다. 전부 지하에 주차를 하는 구조다. 통으로 연결된 구조에다 공정상 연기나 화염을 차단할 수 있는 방화문 등의 시설이 전혀 안 되어 있어, 폭발과 화염이 순식간에 7개동 지하 전체로 확산됐다. 또한 건설사 관계자 증언에 따르면 우기에 대비해 단열재 등 적치물을 대거 지하 주차장에 옮겼다. 작업 기일을 좀 바쁘게 한 측면도 있다고 한다.”

인근 주민들도 불안감을 호소했는데, 재난안전 문자를 못 받은 사람들이 많았다. 

“(세종시 관계자 답변) 오후 1시 35분에 1111명에게 재난문자를 보냈다. 오후 2시 34분 2차로 보냈고, 퇴근 시간 무렵인 오후 5시 39분에 관련 문자를 추가로 발송했다. 시민안전국을 통한 주민 안내방송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 빠른 안내를 해드리지 못한 부분은 부족했다.”

70% 공정률 이후 스프링클러 등 소방설비 설치가 가능하다고 말씀하셨다. 그 전에 내부적인 소방 대응 태세에 문제는 없었나.

“임시 소방시설은 규정상 공정마다 필요에 의해 몇가지 특정한 공정에 대해선 임시 소방시설을 설치한다. 다만 고정식 시설이 아니고 소화기나 간이 소화장치다. 소화기는 배치가 되어 있었고 필요한 간이 소화 장치 설치 여부는 감식 과정에서 조사할 예정이다. 사전에 파악할 수가 없다. 시설 설치는 건축 관련자 의무다.”

계속 소방본부만 브리핑하고 있다. 경찰과 보건, 환경, 안전, 구급 등에 공동 대응하는 컨트롤타워는 없나.

“시 차원의 대책반이 꾸려졌다. 복구반도 가동되고 있다. 피해자 분들에 대한 지원이 포함된 수습도 진행 중이다. 세종시 차원에서는 보조를 맞춰서 총무과와 안전총괄과, 안전정책과 등 협업해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규모가 작은 아파트다. 현재 세종시 위상과 인구 규모에 비춰볼 때, 소방본부 인력과 소방장비에 부족함은 없나.  

“가장 큰 문제가 인력 충원이라고 생각한다. 올해 들어서야 56명이 충원돼 하반기부터 3교대가 전면 실시된다. 가까운 대전 만해도 지난 2009년에 3교대가 실현됐다. 장비는 다른 시·도와 달리 굉장히 첨단화되어 있다. 70m 굴절차가 전국 3번째 도입됐고, 무인파괴방수차와 고성능 화학차 첨단장비가 있다. 다만 장비 도입할 때 필요인력이 있는데 인력 충원이 적기에 이뤄지지 않는다.

인재라는 시각도 있다. 소방법 강화 필요성은 있나.

“정책적인 개정과 검토 작업은 소방청에서 주도적으로 한다. 미비한 부분은 법 개정을 건의하겠다. 다만 너무 강화해도 문제가 된다. 공사 관계자가 의무적으로 제대로 관리할 필요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