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중앙공원 최종안’ 머나먼 길, 찬·반 여론전 확산
상태바
세종시 ‘중앙공원 최종안’ 머나먼 길, 찬·반 여론전 확산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9.14 17:17
  • 댓글 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대협 현수막 시위 돌입, 세바연 추가 의혹 제기… 생태협, 자체 생태조사 결과로 맞불
세종시 중앙공원 내 장남들평야(공생의들), 즉 금개구리 보존구역 전경.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 행복도시 입주자 대표협의회(회장 한봉수, 이하 입대협)와 세종바로만들기시민연합(이하 세바연)이 30일까지 대시민 여론전에 나선다.

입대협은 지난 13일부터 회원 단지인 도담동과 어진동, 3생활권 소재 아파트 일대에 ‘중앙공원 조정안’ 방향을 담은 현수막을 일제히 내걸었다.

세종시가 지난 달 14일부터 지난 9일까지 운영한 모바일 어플 ‘시민투표, 세종의 뜻’ 의견수렴 분석 결과를 담았다. 시설 아이디어 또는 댓글 반응을 두루 확인해보니, 전체 의견의 98%가 중앙공원 내 ‘논 반대’ 의견이었다는 해석이다.

이를 토대로 ‘논 공원 철회’ ‘중앙공원 중심의 금개구리 보존구역 21만㎡ 계획 반대’ ‘논농사로 피해입은 금개구리를 대체 서식지로 이전·보호’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봉수 회장은 “행복도시건설청과 세종시, LH는 30일까지 의견수렴을 마무리한다고 한다”며 “중앙공원 조정안에 대한 시민들의 (논 반대) 여론은 충분히 표출됐다고 본다.

최근 입대협은 신도시 아파트 단지 곳곳에 '논 없는 중앙공원'을 주장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세바연도 ‘불변의 상수 21만㎡’를 전제로 진행 중인 중앙공원 조정안 흔들기에 나섰다.

▲중앙공원 내 장남들평야 농사로 얻는 수익금 ▲장남들 지킴이 활동비 등이 환경단체로 흘러가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현재 조정안 대로 가면, 향후 중앙공원과 국립세종수목원 완공 후 관리비 역시 환경단체 몫이 될 것이 자명하다는 인식이다.

이와 관련, LH는 앞서 이 같은 의혹에 대해 해명한 바 있다. 금개구리 보존을 위한 최소한 논 경작일 뿐 수익 목적의 논농사 위탁은 없었다는 것.

세바연은 “금개구리 등 야생생물을 진정 보호하고 싶다면, 현재와 같은 (1인 영농 및 환경단체) 관리 위탁 방식으로 안된다”며 “오히려 환경부의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 27조에 따라 중앙공원 일대를 ‘야생생물 특별보호구역’으로 정하고, 국가가 직접 관리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환경운동연합 등 생태협 관계자들 중심으로 진행된 중앙공원 생태탐방 모습.

2곳 단체와 대척점에 서있는 생태도시시민협의회(이하 생태협)는 최근 원수산과 장남들(중앙공원 2단계 구역 일부)을 돌며 생태계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중앙공원의 생태적 가치를 역설한 바 있다.

전문가들을 동반한 자체 조사 결과, 중앙공원 2단계 구역인 장남들에선 ▲식물 101종 ▲조류 18종 ▲포유류 5종 ▲수서곤충 52종 ▲육상곤충 92종 ▲양서파충류 6종 등 모두 274종이 조사됐다.

생태종 보호 가치 측면에서 ‘논의 필요성’을 재환기했다. 오히려 21만㎡ 이상 보존면적이 필요하다는 인식도 드러내고 있다. 생태종 보호 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한 공간으로 남겨두자는 뜻이다.  

세바연의 의혹 제기에 대해선 별다른 대응에 나서지 않고 있다. 행복도시건설청·한국토지주택공사(LH)·세종시 3개 기관 조정안 협의를 예의주시하면서, 남은 기간 대응태세를 유지하는 모습이다.   

3개 공공기관이 공언한 ‘최종안 발표’ 시기는 이제 추석을 제외하면, 초읽기에 돌입한 상황이다.

한달여간 시민 의견수렴과 각 단체 입장을 바탕으로 최선안이 도출됨과 당시에 사회적 합의를 이뤄낼 수 있을지 세간의 눈과 귀가 중앙공원에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맛춤 지키미 2018-09-29 18:06:19
금게구리업앱시다피료도업는거

세종시민 2018-09-29 18:02:29
죄송합니다 생각이 짧았습니다... 아무래도 제 생각이 옳지 못한것 같습니다... 이만..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여러분들의 마음에 불을붙여서 죄송합니다....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익명의 힘을 빌려 죄송합니다

세종시민 2018-09-28 14:58:39
아이구~
그 카페에서 말도 안되는 음모론으로 도배되고 누군가 논존치도 해볼만한거 아니냐고 하면, 득달같이 달려들어 물어뜯어서 정말 보기안좋았는데, 정말 정치에 관련된 분이 계신다면 그렇다면 무서운 일이네요.

백야 2018-09-19 07:53:46
한 카페의 전운영자이며 시의원에 나갔던 정치지망도였던분께서 음모론으로 논폐지와 서식지이전을 주장하더니만 갑자기 야생생물특별보호구역과 s-1구역 공원화를 들고 나왔네요. 하지만 어리석은 분이라는걸 또 한번 스스로 자인했습니다. 일관성이 없다는 것이지요. 자기가 여직 주장했던 것과 정반대의 개념을 들이댔으니요. 똥파리 운운하더니 스스로가 똥파리임을 자인한 꼴이네요. 그분의 말처럼 시민들에게 일관성 없는 달콤한 말로 인기 얻어내는 꿀 빨라하니요. 그런데 그분은 인기꿀 빨아서 어디에 쓸려는걸까요? 공짜 점심은 없다던데 벌써 4년 후를?

백야 2018-09-18 00:58:40
아래 댓글로 막말에 가까운 말을 하셨던 '장남입니다' '당해도싸' 등의 몇 몇 분들이 제 대답에 부끄러워 글들을 삭제하셨네요. 그나마 부끄러움을 아셨으니 다행이네요. 사람이란 모름지기 양심이 있어야하는 법입니다. 아무리 우리나라 공직자들과 환경단체가 제대로 일을 못한다고 치더라도 그래도 생태협인데 농약을 뿌려대고 기계로 멸종위기종을 학살하는 짓을 몇푼 이익보려 자행할까요? 그리고 소위 엘리트 공무원인 행복청직원들이 그짓을 묵인할까요? 되도 않는 음모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 발목잡아 자신들 집값이나 올리려하니 사이버폭행도 눈감는거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