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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세종교육 안정적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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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세종교육 안정적 발전”
  • 세종포스트
  • 승인 2014.04.18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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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순승 전 세종교육청 교육정책국장
▶공약: △예정지역 공교육 환경의 강남·과천 수준 향상 △명문고 육성 프로젝트 추진 △읍면지역 학교 스마트스쿨 확대 △교육청사의 북부교육청 존속 △조치원지역 중학교 신설 및 국제중, 특성화고, 방송통신고, 체육고 설립 △인성교육 강화 △한솔동 스마트교육 특구 지정 및 스마트교육 정보센터 설립

홍순승 후보
홍순승 후보

선거에 임하는 각오와 주요 공약은?

"마지막 연기교육장을 지내며 첫마을 학교를 개교시키고 세계 최초로 스마트교육을 시작했다. 세종교육청 개청준비단 부단장으로 세종교육의 기틀을 만들었다. 초대교육정책국장으로 국제고를 설립하고 전국 최초로 과학예술영재학교를 유치했다. 첫마을 과밀학급을 해소하기 위해 1년 만에 미르초와 새롬중을 개교시켰다. 저는 세종교육의 어제와 오늘을 잘 아는 교육전문가이다. 세종교육을 잘 아는 사람이 교육감이 되어야만 초창기 세종교육을 안정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다. 교육감은 교육계의 수장이다. 무엇보다 청렴해야 하고 도덕성이 중요하다. 이제 막 출발한 세종교육청은 때 묻지 않은 깨끗한 사람이 맡아야 한다. 교육부와 정책코드를 맞추고 제가 가진 다양한 인맥을 활용해 중앙정부의 협력과 지원을 얻어내겠다. 세종시를 대한민국 교육1번지로 만들고 전 세계가 부러워하고 찾아오는 세계적인 교육도시로 만들겠다."

스마트교육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복안은?

"스마트교육은 세종교육의 최대 강점이고 대표적인 브랜드 사업이다. 초기에는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이제 문제점을 보완해 본궤도에 올려놓을 시기다. 스마트교육이 보다 내실 있게 발전하려면 첫째, 인프라구축에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하고 유지보수 비용도 만만치 않다. 이 문제는 교육용 스마트기기가 상용화되고 대량생산이 이뤄질 경우 전자칠판은 100만 원대, 태블릿PC는 20만 원대로 가격을 낮출 수 있어 해결할 수 있다. 둘째,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계속 제작하고 교육콘텐츠를 확충하는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스마트기기에 대한 중독 방지를 위해 수업할 때만 태블릿PC를 사용하고 야간 자율학습 때 인터넷 강의 용도로 사용하는 규정을 정하면 된다."

학교부족 대란에 대한 원인 진단과 대책은?

"건설청이 수요예측을 잘못했다. 또 세종시의 스마트교육에 대한 기대감으로 교육열이 높은 젊은 학부모들이 많이 이주했다. 첫마을은 교육청에서 신속히 대응해 1년 만에 미르유, 미르초, 새롬중을 신설해 해결했다. 교육청 조사에 따르면 1생활권에 13개 학교, 2·3생활권에 27개 학교가 더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제2의 학교대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이를 막기 위해 학교부지 권한을 갖고 있는 건설청이 도시계획을 수정해 아파트 부지를 줄이고 학교용지를 추가 공급해야 한다. 건축한계선·건폐율·용적률 완화 등의 대책도 필요하다. 국토부장관, 건설청장과 협의해 학교 부지를 추가로 확보,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

방과후학교의 문제와 해결방안은?

"고등학교에서 국·영·수 중심의 교과심화학습에 치중하다 보니 과거의 보충수업 연장이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여전히 참여율과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도 문제다.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해서는 질을 높여야 한다. 프로그램을 교과심화학습보다 특기적성 위주로 편성해야 한다. 강사도 전부 외부강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교육청에서 방과후강사 인력풀을 만들어 우수강사를 공개채용해 학교에 공급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연수를 시켜 강사의 자질을 향상시켜야 하고, 프로그램 만족도가 낮으면 강사 재임용에서 제외시켜야 한다. 프로그램 안내가 늦어 학생 참여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있다. 2월말에 계획을 세워 3월 학년 초 포괄적인 안내가 이뤄지도록 하면 될 것이다."

유보통합(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에 대비한 로드맵과 정책방향은?

"유보통합은 현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정책에 협조해야 한다. 교육감에게 주어진 권한과 예산의 범위 내에서 최대한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고 정부의 로드맵을 충실히 따르겠다. 우선 유보통합은 교육부로 일원화해야 하고, 이원화되어 있는 현행 법령도 영유아교육법으로 통합해야 한다. 새로운 통합 모델을 찾기보다 기존 운영되고 있는 시설과 인력을 중심으로 통합이 이뤄져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어떤 경우든 민간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의 생존권을 보호해야 한다. 기존 가정어린이집을 공립화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유보통합이 되어 유아학교가 설립돼도 영아반과 유아반을 나눠 따로 관리해야 한다."

▶1955년 4월생
- 단국대 교육대학원 졸업(교육학석사)
- (전)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
- (전)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개청준비단 부단장
- (전)충청남도 연기교육지원청 교육장
- (전)충청남도교육청 장학관
- (전)강경중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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