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정의당 세종시당, 시의회 B 의원 검찰 고발
상태바
정의당 세종시당, 시의회 B 의원 검찰 고발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0.09.28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부패방지법, 부정청탁금지법, 형법 직권남용죄 위반 혐의로 고발
시민사회단체, 시의회 비위의원 사퇴 강력 촉구 한목소리
정의당 세종시당 이혁재 위원장이 28일 세종시의회 B 의원을 부패방지법, 부정청탁금지법, 형법 직권남용죄를 위반한 혐의로 대전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제공=정의당)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정의당 세종시당 이혁재 위원장이 28일 세종시의회 B 의원을 부패방지법, 부정청탁금지법, 형법 직권남용죄를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위원장은 28일 오전 '세종시의회 부정부패 의원 진상 규명 및 퇴출을 위한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에 이어 대존지방검찰청에 이의 고발장을 제출했다.

최근 연이어 발생한 이태환 의장 모친 부동산투기 의혹을 비롯해 방문기록을 허위 기재한 A 의원과 부동산투기와 부정부패 논란의 B 의원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의 사퇴 촉구도 맞물려 빗발치고 있다.

28일 오전 정의당 세종시당을 비롯한 세종민주평화연대, 참교육학부모회 세종지부, 전교조 세종지부, 민주노총 세종지부, 공공운수노조 세종·충남본부 6개 단체는 세종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시의회 항의 방문 및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6개 단체는 “세종시의회가 일부 의원들의 연이은 불법과 부정부패 의혹으로 얼룩지고 있다”며 “일부 의원은 현재까지도 자신의 잘못한 일에 대해 의원으로서 대시민 사과를 하지 않았다. 시민을 대표하는 의원으로서 부끄러움을 모르는 자”라고 질타했다.

특히 “연이어 터지는 세종시의회의 불법, 탈법, 부정부패로 시의회를 향한 시민들의 신뢰가 바닥으로 떨어졌다”며 “시민사회에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는 시의원들의 비리와 불법, 부정부패가 만연하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세종시당 등 6개 시민사회단체는 28일 오전 11시 세종시의회 앞에서  '세종시의회 부정부패 의원 퇴출을 위한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제공=정의당)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도 이날 시의회의 책임과 자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참여연대는 “시민의 대변자로서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해야 할 시의원이 불법과 투기,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며 “시의원들의 부정부패 의혹이 터져 나와도 지금껏 아무런 사과도 없고 후속 조치에 대한 입장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지어 “지방의원의 비위에 대해서는 조사하고 징계하는 윤리특위 소집 계획조차 없다”며 “비위 시의원들은 사과하고 자진 사퇴하라”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지금이라도 시의회가 해당 의원들의 부정부패와 불법, 탈법에 대해 진상을 조사하고 시민들에게 이를 명백히 밝혀야 함을 강조했다.

또 윤리특위를 하루 빨리 소집해 징계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데 한목소리를 냈다.

특히 해당 의원들이 스스로의 잘못을 공개적으로 시인하고, 응분의 처벌과 함께 의원직을 사퇴하라는 메시지를 강하게 던졌다.

한편, 연대회의는 시의회 처벌 및 부패방지 견제 장치로 시민·전문가로 꾸려진 윤리자문위원회 운영 및 시의회의 윤리·징계기준 강화, 수사기관의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시의회에 요청했다.

세종시 시민사회단체가 시의회 부정부패 의원 퇴출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제공=정의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