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학교 앞 초고층 주상복합, 학습권 우려하는 세종시 학부모
상태바
학교 앞 초고층 주상복합, 학습권 우려하는 세종시 학부모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2.21 16:27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2월 신설된 교육환경법 여파, 어진중·성남고 학부모 건축 승인 반발
세종시 어진중과 성남고 앞 행복도시 1-5생활권 주상복합 부지. 잠정적으로 올해 6월 분양이 예정돼있다.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올해 착공이 예정된 세종시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앞 어진중학교, 성남고등학교 학부모들이 교육환경법을 언급하며 학습권 침해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지난해 2월 4일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교육환경법)이 시행됐다. 기존 학교보건법 안에서는 학교 신설 시에만 교육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도록 규정했지만, 최근 사업 시행 승인 전 단계에서 의무화됐다.

학교 부지 경계로부터 200m 이내, 연면적 10만㎡ 규모 이상 또는 21층 이상의 건축물은 교육환경영향평가를 통해 교육감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학교 인접 지역에 고층 건물 짓기가 더 까다로워진 셈이다.

환경평가는 전문기관에 의뢰해 진행된다. 항목은 위치, 토양, 대기, 일조 등 27개에 이른다. 그간 법적 근거가 약해 논란이 됐던 학교 일조권 침해와 소음, 분진 관련 규제도 가능해졌다.

아파트 신축이 활발한 세종시도 교육환경법 신설 여파를 피해갈 순 없다.

특히 세종시는 지난해부터 50학급 이상 대규모 학교 신설이 이뤄지고 있다. 계획된 부지 내에 교실 건물과 운동장이 빽빽하게 들어서고 있어 학교 앞 고층 아파트로 인한 일조권 침해,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도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3월 개교한 행복도시 3-3생활권 글벗초·중이 단적인 예다. 당시 학부모들은 교실의 일조량, 향후 건축될 48층 주상복합 아파트에 대한 우려로 대책 마련을 요구한 바 있다.

어진중·성남고 학부모 반발, 내달 학부모 설명회

세종시 어진중, 성남고 학부모들이 세종시교육청 홈페이지 '교육감에게 바란다' 코너에 올린 민원글.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어진중학교와 성남고등학교가 위치한 1-5생활권 H5, H6 블록 2곳에 대한 교육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됐다. H5(한신공영)은 불승인, H6(우미건설)은 최종 보류 판정을 받았다. 

두 곳은 각각 646세대와 468세대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가 신축될 예정이다. 층수는 35층, 42층이다. 분양은 지난해 8월과 9월로 예정됐었지만, 최근 올해 6월(잠정)로 미뤄졌다. 사업 시행 승인을 받지 못했기 때문.

특히 이중 H6 부지는 인근 학교와 2차선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거리는 약 40m. 최근 학부모들은 건축 승인을 반대하는 민원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어진중 학부모 A씨는 “세종시로 이주해온 많은 학부모들이 최근에야 학교 앞 초고층 주상복합 공사 소식을 알게 됐다”며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공사 기간만 3년이 넘는다. 소음과 먼지, 공사차량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교육환경보호위원회를 통해 이 문제를 논의했다. 우선 학부모들이 우려하고 있는 공사 소음과 분진 문제 등에 대한 보완책을 지속 요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는 학생들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고, 학부모들에게도 영향평가에 대한 정보를 모두 공개하고 있다”며 “H6 블록은 최근 보류 판정이 내려졌다. 시행사에서는 개학 후 내달 쯤 학부모 대상 공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육환경법 신설 여파는 재건축 지역과 신도시 등에서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업 시행 승인이 미뤄지면서 사업이 지연되거나 행정소송으로 치닫는 사례도 드러났다. 최근에는 부산 해운대초, 경남 통영 동원 중·고등학교, 인천 문일여고 등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불거진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학교앞건설반대 2018-03-12 18:46:57
과연 본인의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라면 그런 행정을 했을까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건 절대적으로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건설은 안됩니다. 한참 공부하는 아이들한테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주어야합니다.

학부모 2018-03-06 20:46:46
“흠”님, 지구단위계획이 언제 공개되었는지 알고 계셨는지요? 학부모로 이 일을 대처하며 2007년 원안이 만들어진 것을 알았습니다. 그 당시에 반대했어야 했나요? 2010년 성남고가 신축이전하고, 2014년 어진중 개교 후에도 수차례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했던 힘있는 어른들은 학교앞 주상복합 용지 변경을 왜 못 하셨을까요? 홈플러스 앞 주상복합 용지가 변경되어 공무원 복지를 위한 체육시설로 허가한 힘있는 어른들은 왜 초고층 주상복합건설을 이 두 학교 앞에 세우는 걸 바꾸지 못했을까요? 언론은 반드시 이 일을 주목해야 합니다!

에휴 2018-03-06 20:43:10
지구단위계획공개 정확히 몇년인지 모르겠고, 시행사 선정은 2016년이었네요.저희 아이 2017년도에 입학했습니다.
입학당시 학교앞에 42층 주상복합이라는게 들어온다는 공지도, 찬반의견 문의도 그 어떤것도 들은 바 없었습니다.
또한 학교 바로 코앞 20m정도 거리에 42층 주상복합을 행복청에서 허가를 내줬다는 것 그 말도안되는걸
의심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야 알게되서 민원을 제기하는 아이의 엄마인 제가 이상한걸까요?
밑의 글처럼 저도 학부모, 학생을 볼모로 삼아 사익을 추구하는 삼류드라마가 되지 않길 간곡히 바라봅니다.

2018-03-06 08:49:15
지구단위계획 공개할때는 아무런 반응도 하지 않더니...
시행사가 선정된지 언제인데 이제서야 들고 일어나는지 의문입니다.
저도 주상복합보다는 대전 청사 공원처럼 녹지공원이 되길 바라는 사람중 한명입니다.
하지만 이번 민원글을 주동하는 누군가가 있다고 보여지는 이유는 뭘까요?
세상에 하두 나쁜사람들이 많아서 주동자가 건설사랑 딜해서 뭔가 받는다거나 하는 이런 불미스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학부모, 학생을 볼모로 삼아 사익을 추구하는 삼류드라마가 되지 않길 간곡히 바라봅니다.
언론도 잘 주시하세요.

중학생학부모 2018-02-28 23:25:39
새학기를 앞두고 학교앞 초고층건물 이야기에 잠이 안 올 지경입니다. 교육환경평가라는 것에 건물높이와 인접거리부분은 없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차선도로 바로 앞이라고하니 너무 걱정입니다. 어진중은 동떨어진 열악한 위치이긴하나 주변 유해환경이 없어서 일부러 그런 장점을 보고 보낸 학부모들이 많은데 뒤늦게 접한 고층주상복합 이야기에 너무나 심난한 부모 마음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