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이춘희 시장, 공공기관 채용비리 사과·해명해야"
상태바
"이춘희 시장, 공공기관 채용비리 사과·해명해야"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2.07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 채용비리 의혹 진상규명·대책마련 촉구
세종시청 전경.

최근 적발된 세종시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해 7일 세종시 시민단체가 이춘희 시장의 사과와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성명을 내고 “정부 채용비리 특별점검에 세종도시교통공사, 세종시문화재단, 세종로컬푸드 3곳이 포함된 것에 대해 실망과 우려를 표명한다”며 “최종 임명권자인 이춘희 시장의 사과와 해명, 진상규명, 확실한 재발방지책 제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최근 세종교통공사 비리 관련자가 검찰에 송치되고, 경찰이 수사를 확대하는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며 “세종시가 산하기관 비리에 대한 입장과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적발된 비리 대부분이 기관 출범 전 세종시가 직접 채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과 관련해서는 “기관 안착을 위해 솔선수범해도 모자랄 상황에 청산해야 할 구조적 비리에 편승했다는 점에서 (세종시는)질타받아 마땅하다”며 “채용비리는 특권과 반칙을 조장하고 공정사회를 해친다는 점에서 중대한 범죄 행위”라고 강조했다.

세종시감사위원회의 '셀프감사' 논란도 언급했다. 

연대회의는 “세종시 감사위원회가 운영되고 있음에도 각종 의혹에 대한 감사결과를 두고 셀프 감사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며 “독립권 확보를 위해 감사위원장 공모제 실시, 서울시의 시민 감사위원제 도입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공공기관 공모제 기준을 강화하고 기관장 임용시 인사청문회를 도입하는 등 제도적 보완책이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들은 “세종시는 문제 심각성을 냉철히 인식하고, 최종 임명권자인 이춘희 시장의 사과와 해명, 재발방지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이번 의혹을 계기로 산하 공공기관의 과감한 혁신으로 모범이 되고, 행정수도 위상에 걸맞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인사운영이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9일 정부 합동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세종시는 지방공공기관 3곳이 포함됐으며 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차례로 성명을 발표하고,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