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잡기도 힘든데", 세종택시앱마저 내년 초 서비스 중단
상태바
"잡기도 힘든데", 세종택시앱마저 내년 초 서비스 중단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12.08 17:0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시 2년여 만에 민간택시앱과 경쟁서 밀려… 갈수록 줄어드는 이용자, 예산 투입 한계
세종시에서 택시 잡기는 여전히 하늘의 별따기다. 출·퇴근 시간대는 더욱 그렇다. 세종택시앱 서비스마저 중단될 위기다. 택시승강장에 택시가 대기하는 경우는 드물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새롬동에 사는 박모(37·여)씨는 8일 오전 8시경 어진동 정부세종청사로 출근하던 중 낭패를 겪었다. 세종택시앱과 카카오택시앱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했으나 호출에 응답하는 택시가 없었기 때문.

세종시에서 여전히 택시잡기는 하늘의 별따기다. 출·퇴근 시간대나 비알티(BRT) 중심도로에서 먼 생활권은 택시를 탈 생각조차 하기 어렵다.

이런 와중에 ‘세종택시앱’ 서비스마저 출시 2년여 만인 내년 초부터 중단된다.

세종시가 지난 2015년 11월 시민 이용편의 확대를 위해 야심차게 도입했으나, 민간택시앱과 경쟁이 되지 못했다. 택시 이용 패턴 변화에 발맞춘 시의적절한 예산 투자와 홍보 등의 뒷받침도 부족했다.

8일 시에 따르면, 세종택시앱은 지난해 6월 가입자 1만여 명을 돌파한 데 이어 이용 초기 월평균 약 8000콜로 활성화 단계에 진입했다. 카카오와 티맵택시 등 민간택시앱과 점유율 싸움에서도 40% 수준 확보로 성공 가도를 달리는 듯 했다.

평일 출·퇴근 시간대 신도시 아파트에서 택시 호출은 쉽지 않다. 사진은 8일 오전 8시경 세종택시앱과 카카오택시앱을 이용해 택시를 호출하는 장면. 목적지인 정부세종청사까지 가기 위해 2~3차례 시도도 무용지물이었다.

연간 5400만 원에서 7000만 원 수준의 효율적 예산투입으로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다. 무엇보다 목적지를 입력하지 않도록 해 ‘승차 거부’ 가능성을 줄였고, 어린이‧여성‧노약자 등을 위한 안심귀가 서비스, 시 등록 기사 운행 등의 장점이 시장 수요에 반영됐다.

하지만 그 사이 카카오앱은 택시와 블랙(고급택시), 드라이버(대리운전), 주차, 내비게이션 기능을 하나로 모은 ‘카카오T’앱으로 중무장했다. 카드 등록만으로 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도 이용객 편의를 한껏 높였다.

시는 무작정 예산을 확대할 수 없었다. 일정 부분 예상했던 과정이고 경쟁구도에 자신감도 있었지만, 다시 한 번 높은 벽을 실감했다. 

그 사이 콜 건수가 지난해 월 평균 8223건에서 올해 5222건으로 크게 줄었다. 가입자 수도 지난 달 기준 2만 2075명으로 시민 7~8%에 머물렀다.

민간택시앱에 접속한 택시기사들의 근거리 승차 거부가 여전하다는 분석이지만 좀처럼 수요가 세종택시앱으로 전환되지 못했다.

세종시가 올 상반기 법인·개인택시 업계와 새로이 선보인 세종콜택시앱 '택시타요'. 스마트폰 어플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올 상반기 새로 도입된 ‘콜택시앱’도 세종택시앱 수명을 단축시켰다. 지역 5개 택시 법인이 세종시 보조금 기반으로 만든 ‘택시타요(세종콜)’다. 자신의 현 위치를 어플로 전송한 뒤 목적지를 입력하고 ‘택시호출’ 메뉴를 누르면 맞춤형 기사가 출동한다. 세종콜(044-862-5000)로 직접 전화해도 된다.

아직 활성화 단계에 이르지 못했지만, 내년 택시 70대 증차가 이뤄지면 세종콜에 합류하는 개인택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 입장에선 연간 2억 원에 가까운 수수료 보전비가 부담이다. 별도 콜 장비도 지원해야 한다.

택시 이용 편의가 ‘세종택시앱’보다 크게 나아지면 그나마 다행이다. 세종콜 사업마저도 실효를 거두지 못할 경우, 예산 낭비 논란에 직면할 수 있다. 세종콜앱을 이용한 택시 호출 역시 '승차거부' 가능성을 안고 있다.

시가 내년 초 사업 중단 이후 6개월간 기존 가입자에 한해 앱을 유지키로 한 배경이다. ‘세종택시앱’의 복원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얘기다.

시 관계자는 “교통 변화와 여건을 예의주시하면서, ‘세종택시앱’ 사업 재개를 늘 염두에 둘 것”이라며 “현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기술적으로 크게 문제시될 부분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2014년 12월 경기 고양시의 ‘고양이택시앱’은 민간시장과 경쟁을 어느 정도 이겨내며 유지되고 있다. 또 서울시는 최근 승객 골라 태우기 방지앱 성격의 ‘지브로앱’을 출시하고 서울시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IT종사자 2017-12-09 11:09:46
세종택시앱 뿐만 아니라 https://bis.sejong.go.kr도 점검 대상입니다. 쓸수 없는 버스정보시스템을 만들어 놨습니다.
대전버스정보시스템 http://traffic.daejeon.go.kr 및 타시도와 비교하면 한숨만나오고 이용안하는 이유를 알게됩니다.
세종시 홈페이지는 어느 시도 못지않게 잘만들었고 수준높은 서비스에 솔직히 IT종사자 한사람으로 감동했습니다.
하지만 교통분야 최악입니다.

IT종사자 2017-12-09 11:05:28
IT분야에서 15년 넘게 근무하고 있는 시민으로 한마디 합니다. 세종택시앱 뿐만아니라 버스정보시스템등 총체적 난국입니다. 세종시 교통부서는 정보화 인력이 있긴합니까? 타시도 경험으로는 교통부서에 정보화인력이 많이 투입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다보면 발주처 담당공무원이 아무런 정보화에 대한 개념이 없고 능력도 없는 분이 앉아 있다면 IT용역 업체는 대충합니다. 죄송하지만 세종시 교통분야가 그렇습니다.

IT종사자 2017-12-09 11:12:34
앞으로 수준의 편리한 교통정보 시스템 제공이 될수 있도록 제대로 기획하고 개발, 유지관리를해 주셨으면 합니다.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최고의 교통서비스를 만들수 있을것 같은데 아쉬움이 많습니다.
세종시 홈페이지 정도 수준까지만 제공도면 좋겠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