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차량서비스’, 세종시민 원정 행렬 언제까지?
상태바
‘차량서비스’, 세종시민 원정 행렬 언제까지?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5.18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리점 2곳, 용품점 1곳 불과… 규제 없지만 보이지 않는 현실의 장벽이 불편 키워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차량 서비스’를 받기 위한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주민들의 원정 행렬이 고단하다.


행복도시 내 차량 수리점이나 용품점 입점이 불가능하지 않고 진출을 꿈꾸는 업체 수요도 있지만, 사실상 입점이 불가능한 건축물 구조와 도시 환경, 사업성 등이 복잡하게 맞물린 결과다. 


17일 본보가 행복도시 내 차량 수리점을 조사해봤더니 이마트와 홈플러스 지상 주차장 한편에 마련된 브랜드 매장 2곳뿐이었다. 이들 매장은 주말이 되면 대기 손님들로 성황을 이룬다. 직원들은 정신없이 바쁜 일과 속에서도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는 게 동종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사실상 행복도시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어서다.


대기시간이 아까운 시민들은 인근 금남면과 조치원읍, 대전 유성 또는 대덕구에 위치한 카센터로 원정 차량 정비를 떠난다. 보다 한적하면서 저렴하다고 판단되는 수리점 찾기를 반복하고 있는 것.


조모(아름동35여)씨는 “가벼운 접촉사고로 뒤 범퍼를 교체하게 됐는데, 남편이 알아보니 (세종시보다) 대덕구 공업사 쪽이 10만 원 이상 저렴했다”며 “왕복 1시간 정도가 걸렸지만, 그곳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차량수리점은 둘째 치고 1급 공업사는 전무하다. 가장 가까운 곳은 금남면과 조치원읍에 있지만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인식이 강하다. 대덕테크노밸리도로 개설 이후 대덕구 소재 공업사들이 반짝 특수를 누리는 이유다.


대덕구 D업체는 “아무래도 세종시는 땅값이 비싸다 보니, 수리비용 등 전반 견적에서 (우리 업체와) 경쟁이 어렵다”며 “많은 세종시민들이 우리 고객으로 등록돼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나 세종시가 이들 업종을 혐오시설로 규제하는 것도 아니다. 이미 인허가와 함께 영업 중인 고운동과 어진동, 도담동 주유소 4곳 그리고 대평동(3-1생활권) 주유소 예정지까지 차량수리점 건축과 운영을 허용해뒀다.  


하지만 토지 소유자들의 사업 구상이 차량 수리점에까지 미치지 않고 있다. 주유소와 한 지붕 아래 패스트푸드매장이나 분식집, 세차시설, 일반 사무실 등만 눈에 띈다.


행복청 관계자는 “시민편익 증대를 위해 필요하지만 한옥마을 등 특화구역을 제외하면 차량 수리점 운영을 공공에서 강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차량 용품점도 행복도시에선 도담동 1곳 밖에 없다. 아파트 단지 내 상가 한 편에 마련돼 있는데, 주로 차량 배터리 교환과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설치 등 서비스 영역이 한정적이다.


차량 성능 개선을 위한 튜닝, 흠집 제거, 광택, 창문 선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아직까지 없다. 대전 등 인근 도시처럼 도시형생활주택 또는 상가 1층에 들어서야 하는데, 행복도시 콘셉트와 맞지 않아 대부분 상가 주인들도 입점을 꺼려한다.


대전의 차량용품점 대표 김모(서구 갈마동) 씨는 “세종시로 이전 개업을 하려고 점포를 알아봤으나 대부분 거절당했다”며 “도시미관상 맞지 않는다는 이유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전 중구의 자동차 특화 거리처럼 세종시에도 그런 특화 구역을 따로 만들면 좋겠다. 환경오염의 소지는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행복청 관계자는 “튜닝과 선탠, 내비게이션 매립 등의 업종은 건축법상 1종 근린생활시설이자 소매점으로 분류된다”며 “건축주들이 차량 진출입 문제와 미관 등을 이유로 입점을 꺼려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차량 수리점과 용품점 등의 행복도시 진출에 대한 공적 규제는 사실상 없었다. 보이지 않는 현실의 벽이 시민불편을 키우고 있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