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정수도 완성’ 시민대책위 활동 본격화
상태바
‘행정수도 완성’ 시민대책위 활동 본격화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4.0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세종시 도담동 복컴서 창립총회, 212개 단체·5개 정당 참여

오는 5월 9일 치러질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가 창립총회를 열고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을 촉구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상임대표 맹일관최정수, 이하 대책위)는 24일 오후 4시 30분 도담동 복합커뮤니티센터 3층 문화관람실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행정수도 완성 공론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는 1부 개회식과 2부 정기총회로 나눠 진행됐으며 창립총회에서는 정관제정과 조직구성, 사업계획 및 예산계획 승인, 창립선언문 채택 등이 심의됐다.

대책위는 지난 2월 1일 제19대 대통령 선거 ‘행정수도 완성 공약화’를 목표로 민관, 정파, 지역을 초월한 범시민 연대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지난 2월 14일 준비위 발족 기자회견과 3월 6일 결성대회를 거쳐 창립총회까지 온 것.

이날 대책위는 “수도권 과밀은 ‘집적의 불경제’를 초래해 도시 경쟁력을 하락시켰고, 지방은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소외·낙후되는 이중고에 직면했다”며 “2030년부터 수도권 인구가 감소할 것이라는 통계청 전망에 따라 수도권에 대한 과도한 투자는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박정희 대통령은 백지계획이라는 이름으로 행정수도를 추진했고, 노무현 대통령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불균형을 해소하는 국토균형발전을 목적으로 신행정수도 건설을 추진했다”며 “하지만 신행정수도는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돼 추진되고 있고, 타 시도와의 형평성,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재원투자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했다.

서울에 머무르는 시간이 대부분인 국무총리와 장관들, 세종과 서울을 오가는 중앙행정기관 공무원들에 대한 불합리한 관행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중앙부처와 국책연구기관 이전은 마무리 됐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진정한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표명과 약속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대선 과정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온오프라인 서명운동 ▲개헌 공약에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 추진 ▲대선후보 대상 행정수도 개헌 및 국회청와대미래부행자부 이전 메니페스토 요구 질의서 발송 ▲행정수도 완성 시민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 공론화에 나설 방침이다.

맹일관 상임대표는 “각자 바쁜 생업에도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하나의 목표로 차근차근 준비해 드디어 창립총회에 이르렀다”며 “정치, 경제, 문화, 권력이 한 곳에 집중돼 국가경쟁력을 좀 먹고 있다. 국가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첫 단추가 바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책위에는 212개 단체와 5개 원내정당 세종시당이 모두 참여하고 있으며 세종시 모든 단체에 문호가 개방돼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