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 ‘다크호스’ 2-2생활권, 대기업 줄줄이 입성
상태바
세종 ‘다크호스’ 2-2생활권, 대기업 줄줄이 입성
  • 김재중 기자
  • 승인 2013.11.19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업체 계룡-금성백조도 사업진출 교두보 마련
기반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세종시 2-2생활권 모습. 이 지역은 탁월한 입지조건 때문에 주택수요자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기반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세종시 2-2생활권 모습. 이 지역은 탁월한 입지조건 때문에 주택수요자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세종시 민간분양시장 최대 이슈인 2-2생활권 조성사업에 뛰어들 대형건설사 윤곽이 드러났다.

아울러 계룡건설과 금성백조 등 대전권 건설사도 함께 참여하면서 지역건설사의 첫 세종시 공동주택사업 진출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19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에 따르면, 행복도시 2-2생활권 공동주택용지 11필지(7490세대)에 대한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P1구역에서 롯데·신동아건설 컨소시엄, ▲P2구역에서 포스코·현대건설 컨소시엄, ▲P3구역에서 대우·현대산업개발·현대엠코·계룡건설 컨소시엄, ▲P4구역에서 금성백조주택 출품작이 선정됐다.

2-2생활권 설계공모는 총 11개 필지를 2∼4개씩 묶어 총 4개 구역에 대한 공모형태로 진행됐다.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는 만큼 심사위원 명단에 대한 철저한 보안을 유지했으며 심사토론 과정을 실시간 생중계하는 등 혁신적이고 투명한 심사방법을 도입하기도 했다.

4개 구역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이변 없었다"

공모결과는 예상을 크게 빗나가지 않았다.

먼저 롯데-신동아, 한화-한림, 한양-미래와가치 3개 컨소시엄과 GS건설 4파전으로 치러진 P1구역(13만 9805㎡·1944세대) 공모전에서 롯데-신동아 컨소시엄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P2구역(10만 6659㎡·1703세대)에서는 세종시 사업 노하우가 많은 중견업체 중흥건설이 도전장을 내밀었으나 포스코건설과 현대건설이 힘을 합친 공룡 컨소시엄을 이기지 못했다.

규모가 가장 큰 P3구역(20만 5206㎡·3171세대)은 대우건설, 현대산업개발, 현대엠코, 계룡건설 4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단독으로 설계심사에 응모한 만큼, 4개사는 무혈입성에 성공하게 됐다.

가장 작은 규모인 P4구역(4만 702㎡·672세대) 공모에는 금성백조, 한신, 제일, 호반건설 등 4개 회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인 결과, 대전권 중견업체인 금성백조주택이 우위를 차지했다.

행복도시 2-2생활권 설계공모는 조화롭고 창의적인 행복도시의 경관을 창출하고 고객의 수요를 최대한 반영한 주거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계획됐다.

단지 간 통합커뮤니티시설, 행복커뮤니티 가로, 지구순환 산책로 조성 등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게 특징이다. 또한 내년 말까지 이전하는 국세청, 우정사업본부 등 정부세종청사 3단계 2구역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향후 세종시 다운타운 역할을 하게 될 2-4생활권과도 가깝다.

행복청은 이번 당선작 선정에 따라 설계 조정작업을 거쳐 내년 사업승인 및 착공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채병선 심사위원장(전북대 교수)은 "전반적으로 작품의 수준이 높아 치열한 경합이 이뤄졌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행복도시 단지설계의 질이 한층 높아진 데다 쾌적하고 활력 있는 생활공간의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