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색안경에 비친 ‘세종시 전세대란’
상태바
색안경에 비친 ‘세종시 전세대란’
  • 김재중 기자
  • 승인 2013.11.19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 15건 거래시장 두고 ‘품귀, 급등’ 침소봉대

경제신문 부정적 뉴스프레임, 지역언론이 모방


정부세종청사 2단계 이전을 앞두고 세종시 전·월세시장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일부 경제신문들이 앞 다퉈 ‘전세품귀, 전세대란, 가격급등’ 등 부정적 견해를 쏟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정말 그럴까? 지역 부동산업계는 고개를 가로젓고 있다. 첫 입주 후 2년을 맞은 신도시아파트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현상일 뿐, 우려할 만큼 부동산시장의 불안정성이 확대된 것은 아니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조치원 등 읍면지역을 포함한 세종시 전·월세 거래량은 월평균 200건 안팎. 거래량만 놓고 봤을 때, 인근 대도시인 대전권 거래물량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 자료를 보면 한솔동 첫마을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은 월 평균 15건 정도다. 이 정도 규모 거래량을 놓고 ‘단일시장의 불안정성’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실소를 자아낼 만한 일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같은 ‘침소봉대’가 왜 나오고 있는 것일까. 일부 언론의 편견, 즉 세종시 건설 자체를 행정비효율로 보는 부정적 시각에 기인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 실제로 최근 ‘세종시 전세대란’을 집중 부각시키고 있는 일부 경제신문의 과거 보도행태를 분석해 보면, 행정비효율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지역신문의 ‘받아쓰기’ 관행도 문제다. 수도권 이익을 대변하는 경제신문들이 세종시 행정비효율을 강조하는 부정적 뉴스프레임을 갖는 것은 자본의 논리로 보면 이해하지 못할 바 아니다. 그러나 평소 지역이익을 대변한다고 자처하는 지역신문이 경제신문의 뉴스프레임을 그대로 모방하고 있는 것은 결정적 ‘모순’으로 읽힌다.

때문에 지난 4월 개최된 지역 언론발전 세미나에서 제기된 주장을 곱씹어 볼 만하다. 이현숙 대전대 정치언론홍보학과 교수는 그 자리에서 "언론이 중앙부처 세종시 이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부각시켜 세종시 조기정착에 장애요인을 일으킨다는 지적이 있다"며 "발행부수가 많은 언론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부정적 보도에 나서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김재중 기자 jjkim@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