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시민 일상 안전 이제는 인공지능이 맡는다
상태바
시민 일상 안전 이제는 인공지능이 맡는다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08.26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보안 제품 및 서비스 확산 지원사업 본격 추진
세종시-한국인터넷진흥원-트웰브랩스, 인공지능 보안 제품 고도화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시가 인공지능(AI) 보안 유망기업 육성을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트웰브랩스와 ‘인공지능 보안 제품 및 서비스 확산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이번 지원사업에서 사업자로 선정된 트웰브랩스가 보유한 ‘초거대 영상이해 인공지능 솔루션’의 텍스트 기반 영상검색 기술과 자동 이상행위 탐지·알람 기술을 실증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시는 인공지능 학습과 실증을 위해 폐쇄회로텔레비전통합관제센터 내 실제 데이터와 기반시설(인프라) 일부를 제공하게 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실증을 위한 정부지원금과 인공지능 보안 제품 고도화와 최적화를 위한 전문가 상담(컨설팅), 인증, 홍보 등을 지원한다.

트웰브랩스는 이를 활용해 인공지능 기반 영상검색 기술을 세종시 환경에 최적화해 실증 및 고도화를 추진하게 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과기정통부 지원으로 2021년부터 ‘인공지능 보안 시제품 개발 지원사업’을 추진 중으로 이듬해부터 인공지능 보안 사업화 지원사업도 동시 추진해왔다.

올해는 개발 및 상용화된 인공지능 보안 제품·서비스를 실증하고 확산시키는 ‘인공지능 보안 제품 및 서비스 확산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해당 사업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우수 기술을 보유한 새싹기업(스타트업)은 현장에서 기술을 적용해 실데이터로 기능을 고도화하는 한편, 수요기관은 도입에 앞서 기술 검증을 통해 보다 확실한 기술을 채택할 수 있다.

오동환 한국인터넷진흥원 보안산업단장은 “최근 묻지마 칼부림 사건과 대규모 자연재해로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현시점에 폐쇄회로텔레비전 기반의 고성능 이상행위 탐지 및 대응, 영상검색 기술이 매우 요구된다”라며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이 더욱 안전한 국가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고성진 시 미래전략본부장은 “초거대 인공지능 기반 영상관제 기술을 세종시 환경에 맞게 최적화 하겠다”라며 “도시통합정보센터의 사고 대응 역량을 증진해 세종시민의 안준수준 또한 제고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