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가상징물과 선진통일 국가상징 "IT타이거"
상태바
국가상징물과 선진통일 국가상징 "IT타이거"
  • 세종포스트
  • 승인 2012.09.13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상징물은 국가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역사· 문화· 사상이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국민적인 합의가 이뤄져 만들어 지는 것으로 연령, 신분의 고하, 빈부의 격차에도 그 나라 국민이면 부정하지 않고 공감하여 하나 될 수 있는 최고의 영속적인 가치이다. 국제사회에서 국가를 대표하는 표면적인 기능 외에도 국민통합을 유도하는 중요한 내면적인 기능이 있다. 규범적 통합으로 사회의 도덕적 혼란을 방지하고 문화의 지속성을 보장함으로써 국가의 영속성을 도모하나 반세기가 넘도록 정립되지 못해 방치되기도 한다. 이젠 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기본취지를 살려야 한다.

필자는 10년 넘게 세계 각국을 다니며 국가상징물을 취합해 7개 학문분야로 염출했다. 이는 1995년 3월 17일 국방일보에 ‘국방의 세계화 새 지평’을 시작으로 태권도, 무궁화, 태극기, 애국가, 한글, 휘장, 선진화상징, 애국, 안보 등 기고 글이 100여 회가 넘는다. 또 창작특허, 책14권 집필, 연구논문 2편, 국회 발표, 법안작성, 나라사랑 기본법 제정을 위해 정부와 국회의원에 제기, 1인 시위, 특강 등을 통해 국가상징물 실태를 세밀히 파악할 수 있었다.

2002월드컵이 끝난 직후 중학교 1학년이던 아들과 만리장성을 오르며 아들이 무심코 던진 ‘중국은 돈을 잘 벌겠다’는 한마디에 힌트를 얻어 자유여신상을 연상했다. 그리고 기고 글 ‘평화통일과 선진조국 건설’을 토대로 3년여 연구 끝에 구심점이 되는 민족의 염원 통일과 잘사는 국민의 희망을 모티브로 "선진통일 국가상징, IT타이거" 창안은 국가이상이 모아지는 국가상징물 전반을 연구하는 계기가 됐다.

"선진통일국가의 상징으로 IT타이거"의 의미는 통일 한반도를 상징하는 백두산호랑이가 무궁화를 받들고, 잘사는 나라의 상징 IT를 발판으로 우주로 향하는 형상이다.

이 IT타이거는 선진국가․영토통일․전통문화 표현이다. 발판 아이티는 선진경제의 상징으로 투명 IT는 육지․ 바다․ 하늘의 세계자원 활용, IT디자인은 발사대․ 우주선․ 비행접시로 미래의 비전을 의미하는 활용과 수단의 표현이다.

영토 타이거는 통일의 한반도 상징으로 무궁화로 표현된 정신적 구심점 영산 백두산을 받들고, 독도표시 등 우주로 향하는 한반도 형상에 ‘대~한민국’은 세계가 깜짝 놀란 국민구호 국호의 붓글씨 한글로 자주성과 열정의 표현이다.

융합 전통문화는 균형과 조화의 상징으로 앞면 태극은 국가 정체성과 정통성, 탈은 충·효·예 등 전통문화, 뒷면 거북선은 해양과 수출, 첨성대는 우주와 과학, 좌우위 동그라미는 도서영토, 주먹은 태권도로 영토방위, 앞과 뒷면 KOREA와 IT타이거는 세계어로 세계화, 명칭 영어와 한글 합성 등은 대륙과 해양 넘어 우주를 나는 국가이상의 표현이다.

이를 수도서울의 한강 중앙의 예술섬 동편 강상 북쪽방향으로 자유여신상 규모로 세운다면 국민의 정신적인 구심점으로 손색이 없을 것이다. 용산방향에서 도보통로를 만들고 좌우는 관광가로 조성되면 중앙박물관과 한강 유람사업 등의 연계로 외국관광객의 쇼핑장소가 되어 우리나라가 자연스럽게 홍보될 것이다. 장마철 홍수를 고려해 물위로 나오는 투명IT 부분의 높이를 정하면 ‘대한민국 한강의 기적’을 대변할 것이다. 뒤쪽은 호국영령이 지키고, 동쪽은 올림픽대교 상징 성화와 강남의 올림픽경기장과 대로 공원 등 남쪽개발은 선진화의 발판이다. 서쪽은 월드컵대교(예정) 상징인 세계 컵과 강북의 월드컵경기장과 대로 공원 등 북쪽개발은 국가미래로 한반도 통일의 열쇠이다. 그 중심 월드컵대로는 대륙, 한강은 대양, IT타이거는 우주로 오르는 국가이상이다.

이는 국가미래와 민족의 염원, 민주통일과 민족통합의 전통문화 계승으로 ‘선진통일 국가상징에서 사회통합을 찾자’라는 슬로건을 제시한다. 그러면서 88서울올림픽의 호돌이와 93대전엑스포의 꿈돌이, 2002 월드컵의 대~한민국 함성과 국가 균형발전의 국민행복을 연상하며 ‘국가상징물을 사랑하자. 잘사는 나라를 만들자. 우리시대에 통일을 이루자’ 등 3가지를 나라사랑운동구호로 제기한다. 이를 통해 나라사랑 구호를 힘차게 외칠 때 사회통합은 이루어진다는 취지로 책을 썼는데 책을 읽으신 이명박 대통령은 ‘저서, 국정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축전을 보내셨다. 이는 나라사랑의 창작 특허라 이에 공감하는 단체나 기업이 추진을 위해 요청한다면 조건 없는 권리이양을 약속드리며 국민들의 나라사랑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