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현대건설은 체불임금 해결하라”
상태바
“현대건설은 체불임금 해결하라”
  • 홍석하
  • 승인 2012.09.12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현대건설에 체불임금 2억5천만원 해결 촉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재홍·건설청)이 발주한 정안IC-행복도시 간 도로공사에 참여한 전국건설노동조합 대전건설기계지부 세종시지회(지회장 황기환) 소속 조합원 15명은 현대건설에 체불임금 전액을 지급하라며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조합원 15명은 현대건설이 원청업자로 건설중인 정안IC-행복도시 도로공사의 하청업체인 황보건설에서 굴삭기, 덤프, 포장장비 등으로 일을 하다 지난 5월 황보건설이 부도가 나는 바람에 모두 2억5천만원에 달하는 임금 등을 지급받지 못한 상태다.

그동안 이들은 원청인 현대건설에 대책을 촉구했으나 현대건설은 전체 금액 중 65%밖에 책임질 수 없다며 버티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조합원들은 6일 건설청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체불임금 지급을 요구한데 이어 7일에는 건설청 앞에 농성장을 설치하고 장기농성에 들어갔다. 농성장에서 만난 황기환 지회장은 "작년 10월, 임금체불을 접수하고 이후 6회에 걸쳐 교섭을 했는데 현대측은 교섭할 때마다 10%씩 떨어진다고 겁박했다"며 "지부 소속이 아닌 일반 노동자들의 경우 생활고 때문에 견디지 못하고 65%에 합의했는데, 체불임금은 전액 지급하지 않으면서 부가세는 총액을 기준으로 적용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체불임금이 1000만원 일 경우 부가세로 100만원을 제하기 때문에 실제 받는 것은 65%가 아니고 55%인 550만원이며 이중 유류대, 장비손료, 경비를 제하면 손에 쥐는 것은 250만원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에 대해 현대건설 관계자는 "회사방침과 체계에 의해 노동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황보건설에 기성금을 모두 준 상태에서 부도로 근로자들이 우리에게 체불임금을 요구하는데 도의적인 책임을 다하려고 한다. 120명중 105명은 해결됐고 민주노총 소속 15명이 남았는데 미불금 전액를 요구해 난감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대건설이 세계 도급순위 20위로 수주공사의 70%가 해외공사이고 국내는 20여 곳에서 공사를 하고 있는데 부도업체가 많아 회사 내부적으로 힘든 상황임을 밝히면서 "이미 65% 선에서 합의를 한 105명이 있고 100% 지급시 전국적으로 전례가 돼 어려움이 있다. 그럼에도 대화 를 지속해서 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작년 9월부터 일을 시작해서 연말까지 체불임금이 2700만원에 이른다는 박모씨는 "대부분 장비를 할부로 구입하는데 월평균 200~300만원인 할부금이 3개월만 밀려도 할부금융업체에서 바로 차량 차압이 들어와 지금은 집을 담보로 할부금을 납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씨는 "추석 앞두고 제사를 지낼 수 있을지 답답하다. 그래도 명절만큼은 정부에서 체불임금 단속을 하지 않겠나"라며 정부의 단속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현재 행복도시 건설현장의 체불임금은 5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하청업체의 부도가 대표적인 원인이다. 이에 대해 정연창 사무장은 MB 정부 들어 건설사 보호 차원에서 원청에서 하청업체에 지급하는 기성선급금을 20%에서 70%로 늘였는데 하청업체에서 이를 악용해 시행하는 공사에 투입하지 않고 타 공사나 부족한 자금으로 충당해 오히려 부도율을 키웠다고 한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