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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충북·대전간 ‘택시 영업’ 상생 협의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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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충북·대전간 ‘택시 영업’ 상생 협의 난항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1.25 16:26
  •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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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점 찾기 힘들고 세종업계 반발 거세… 상생 떠나 ‘원활한 택시 탑승·비싼 요금’, 여전한 숙제
세종 택시업계는 주변지역으로부터 부분 영업 허용 압박을 받고 있다. 더불어 시민들은 택시 탑승과 비싼 요금에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은 정부세종청사 앞 택시 승강장.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와 충북‧대전간 ‘택시 영업’ 상생 협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해관계가 워낙 첨예해서다.

많은 시민들은 갈등 구도를 떠나 ‘원활한 택시 탑승과 요금 인하’ 등 서비스 개선을 위한 상생 협의를 원하고 있다. 상생협의의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다.

25일 시에 따르면, 지난 주 세종‧청주 택시업계 관계자와 세종시‧청주시‧국토교통부 담당자가 만나 ‘상생 운행 방안’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기본적으로 청주와 세종(332대) 택시 규모 차이가 큰 만큼, 공동 사업구역 불가에는 공감대가 모아졌다.

이춘희 시장이 검토 의사를 밝힌 ‘부분 공동 영업 지점(ZONE)’ 설치도 쉽지 않다는 사실을 재차 확인했다. 지점을 정해 청주‧세종 택시가 동시 정차하거나 승객을 태우도록 허용하자는 안이다.

충북도와 청주 측은 정부세종청사 이동 범위가 넓은 만큼, 오송역과 세종청사간 7개 지점 설치를 요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엄정희 건설교통국장은 “충북도는 (부분 공동 영업에) 적극적이나 청주는 오히려 소극적”이라며 “현재 추이를 놓고 보면, 합의안 도출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엄정희 세종시 건설교통국장이 25일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세종시)

대전 택시업계와의 협의는 후순위로 남겨뒀다. 택시 공동 사업구역부터 귀로 영업까지 충북 요구가 일찌감치 시작됐기 때문이다. 엄 국장은 “대전 택시의 ‘개헌 반대’ 움직임이 부담인 건 사실”이라며 “청주부터 협의를 마친 뒤 대전으로 가보겠다. 대전도 (청주 협의 결과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업계는 부분 영업 허용에 대해서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시가 지역업계 동의를 전제로 ‘상생안’을 찾을 계획인 만큼, 부분 영업 카드는 무산될 공산이 커 보인다. 

반면 상당수 세종시민들은 '영업 구역'을 늘려서라도 세종 택시 인프라 개선을 강하게 희망하고 있다. 심지어 대전 및 청주 택시와 공동 영업구역 허용을 주장하는 이들도 많다. 택시 잡기가 하늘의 별따기보다 어렵다는 인식이 팽배해서다.

시는 지난 13일까지 개인택시 60대를 증차했지만 행복도시 주민들의 체감도는 별반 달라진 게 없다. 5개 법인택시 업계(124대) 차고지도 모두 조치원읍이다.

한 시민은 세종 택시업계와 시민 간담회를 촉구하고 있다. 지역 최대 온라인 카페에 자신의 전화번호를 공개한 채 “시 집행부와 택시업계간 간담회만 만들지 말고, 시민들과 택시업계간 소통의 시간도 갖자”고 제안했다.

개인택시(218대)도 행복도시보다 읍면지역에서 더 많이 눈에 띄다보니, 행복도시를 차고지로 둔 법인택시업계 설립을 허용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시 관계자는 “이번 달 개인택시 60대 증차는 오랫동안 개인면허를 기다려온 이들의 숙원사업”이라며 “현재 상태에선 신도시에 별도 법인 설립 허가가 쉽지 않다”고 했다.

택시업계 한 관계자는 "신도시 내 택시 승강장이 많지 않고, 있더라도 1~2대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혹여나 도로변에 대기라도 하면 불법 주·정차 단속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승강장만 많이 만들어진다면 택시 수급이 보다 나아질 것"이란 의견을 내놨다.

택시 요금 불만도 점점 커지고 있다. 인근 대전‧청주보다 비싸다는 인식 때문이다. 이 역시 타 지역 택시 공동영업구역을 확대하자는 여론의 배경이다.

실제 요금체계를 보면, 대전시와 청주 동지역은 2km당 2800원이나 세종시는 1.5km당 같은 요금이다. 거리요금 역시 105m당 100원으로, 140~143m당 100원인 대전‧청주보다 훨씬 높다. 이동속도 15km/h 미만, 즉 지‧정체 상황 시 부과하는 시간요금은 34초당 100원으로 동일하다.

시민 A씨는 “최근 (도담동) 도램마을에서 (한솔동) 첫마을까지 6300원이 나왔는데, 할증도 아니었고 번호판도 세종이었다”며 “이상할 정도로 높게 나왔다. 최근에는 그 정도가 너무 심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택시요금은 출범 당시 높게 책정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다”며 “지난 2013년 한 차례 인상 이후 올리지 않았다. 개인택시 60대 증차 효과가 곧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조치원읍을 차고지로 두고 행복도시까지 운행 범위를 늘리다 보니 빈 차로 돌아오는 일이 허다하다는 택시업계의 의견이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세종시는 묘수를 찾을 수 있을까. 주변 지역과 상생하면서 대시민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민선 2기 해묵은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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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민 2018-02-01 05:05:00
등신같은 것들아 타지역 택시 끌어들일생각 말고
지역택시 증차해봐라..
저딴 소리 나오나..

후니 2018-01-29 17:40:31
인근도시들은 널린게 남아도는 택시입니다. 증차보단 그 남아도는 택시들 끌어들일 생각은 없습니까?

세종사는사람 2018-01-29 13:26:17
아기 엄마가 운전을 못하는데 조금 먼 어린이집 보내려는데 급할 때 택시가 없을 것 같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영바위 2018-01-26 13:18:29
그러면 6개월이나 1년 시한을 정해서 공동영업등 시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추후 방향을 잡는 것으로 하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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