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실시간 댓글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정수도=세종’ 의제 왜곡한 이낙연 총리 구설수
상태바
‘행정수도=세종’ 의제 왜곡한 이낙연 총리 구설수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8.21 11:3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 완성 시민 대책위, "부정적 여론 확산 책임" 사과 촉구… 文정부 의지 의구심 제기도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가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세종=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내 구설수에 올랐다. 문재인 정부의 의지에 대한 의구심으로까지 확산되는 분위기다. 자료 사진.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이낙연(64) 국무총리가 ‘세종시=행정수도 완성’ 흐름에 역행하는 부적절한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지난 5월 31일 취임 후 책임총리로 부각되며, 지방분권과 행정수도 완성의 구심점이 될 것이란 기대와 동떨어진 행보가 포착된 셈.

실제 이 총리는 전남지사 출신으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가치에 누구보다 이해력이 높고 강한 추진 의지를 보여 왔다. 집무방식도 ‘세종 4일, 서울 3일’ 원칙을 수차례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 19일에는 금남면 문절사와 장군면 김종서 장군 묘역, 전의면 전의초수, 전동면 개미고개 등 세종시 역사 탐방에 나서며,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가는 모습도 보였다.

하지만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 가진 일부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에 역행하는 발언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것.

그는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수도 이전에 대해 “국민 다수가 동의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헌법에 수도 규정을 신설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수도는) 헌법재판소에서도 관습헌법이라고 했다”면서 “국민 마음속에 행정기능의 상당 부분이 세종으로 가는 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수도가 옮겨가는 걸 동의해줄까 의문”이라고 말했다.

국회가 지난 달 진행한 대국민(응답 1000명) 조사에서 찬성(49.9%)과 반대(44.8%)가 첨예하게 엇갈린 결과를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할 총리가 여론이란 현실을 곧이곧대로 인정했다는 점에서 실망스럽다는 반응이다.

오히려 뒤이어 진행한 전문가 그룹의 시각과 궤를 같이 했어야 맞지 않느냐는 비판론도 나온다. 전문가 그룹은 청와대‧국회 이전 의제에 약 65%가 찬성 입장을 보였다. 응답자의 약 60%가 수도권 거주자였다는 사실이 더욱 고무적인 대목이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상임대표 맹일관‧최정수, 이하 ‘대책위’)는  21일 성명을 통해 이낙연 총리의 발언에 대해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총리의 부적절한 표현이 지방선거까지 진행될 개헌 논의 과정에서 ‘세종시=행정수도’ 염원을 왜곡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세종시가 일개 신도시가 아니라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대의를 담은 백년대계 사업임을 망각한 처사라는 게 대책위의 인식이다. 수도권 일극 중심 체제의 폐해와 행정 비효율성 문제를 총리가 간과했다는 비판도 내놨다.

시민 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런 구조적 병폐를 극복하고자 지난 대선에서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했고, 또 국민적 동의가 있으면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한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5당 원내 대표에게 이에 대한 협조를 구한 사실도 상기시켰다.

이런 의미에서 이 총리의 이날 발언은 직무유기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는 게 대책위의 입장이다. 맥락이 빠져 있는 실언이길 바라는 마음과 함께 이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 총리가 언급한 국민 다수가 동의하지 않는다는 실체적 진실과 근거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은 뒤, “문 정부의 공식 입장인가. 그렇지 않다면 (행정수도 세종에 대한) 부정적 여론 확산에 대해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오정 2017-08-21 13:43:03
문재인 지지율이 너무높아서 부담을 느끼시나? 아니면 문 대통령의 생각을 솔직히 털어놓는건가?
도대체 뭐지? 어린애도 아니고 치매에 걸린것도 아니라면 도대체 이 발언의 의미는 무엇일까?

포스짐 2017-08-21 13:16:46
총리는 국어공부를 더하시고 발언하시길.
다수의 국민 누가 반대하는지.
과반이 않되는수를 다수라 할수있는지.
한때 총리인준을 찬성했던 국민으로 실망입니다

지방인 2017-08-21 12:51:37
신중하게 언행하시길...

진심 2017-08-21 12:46:28
이게 진정한 이들의 속내일 겁니다.
지역구는 지방이지만 거주지(소유주택 소재지 포함)는 거의 서울인 구케의원, 장관, 시도지사께서 적극 찬성할리 만무하지뇨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