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이낙연 총리 ‘행정수도' 발언 논란 커지자 진화나선 총리실
상태바
이낙연 총리 ‘행정수도' 발언 논란 커지자 진화나선 총리실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8.2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심 동향 말한 것, 행안부·과기부 등 세종시 이전 노력"… 세종시 민·관·정, 정부 진정성 있는 태도 촉구
이낙연 국무총리의 지난 20일 발언이 논란을 키우자 총리실이 진화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 7월 22일 어진동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행복도시 착공 10주년, 세종시 출범 5주년' 기념식에서 행정수도 완성 시민대책위 회원들이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벌이는 모습.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이낙연(64) 국무총리의 ‘국민 다수가 행정수도 이전을 반대할 것’이란 지난 20일 발언이 일파만파 논란을 키우자 총리실이 진화에 나섰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 내용이 ‘행정수도 정상 추진’을 왜곡하는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행정수도 완성 시민대책위와 시의회는 21일 곧바로 이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세종시 역시 정부를 향해 정상 건설의 진정성을 보여 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행정수도 완성은 온 국민이 고루 잘사는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국가‧민족사적 과제”라며 “문재인 정부는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에 정권의 명운을 걸고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무총리실은 이 총리 발언의 진의에 대한 설명 자료를 내고, “이 총리는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국민 다수가 동의할지 의문’이라는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라며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정치‧행정수도 이전 여부를 국민 의사를 물어 결정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는 얘기다. 총리실은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의 차질 없는 이전을 포함,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어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자칫 행정수도 완성에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 있는 이 총리의 발언 취지와 의도를 명백하게 밝힌 것은 다행스런 일”이라면서도 “정부는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총력을 기울여야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