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제안전도시 인증 앞둔 세종시, 인프라 미흡
상태바
국제안전도시 인증 앞둔 세종시, 인프라 미흡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5.24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세종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금강변 자전거길·안전등급 최하위 지적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세종시가 내년 1월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추진 중인 가운데 미흡한 안전 인프라와 낮은 안전등급 지수가 도마 위에 올랐다. 

세종시의회 김정봉 의원은 24일 오전 시의회에서 열린 시민안전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앞둔 세종시가 지난해 화재·교통·안전사고 3개 분야에서 5등급 받았다”며 “교통사고의 경우 1만 명 당 사망자수가 0.9명으로 상당히 높았고, 구급발생 건수도 특·광역시는 26.5건인데 반해 세종시는 38.9건으로 많은 편이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2월 국민안전처가 공개한 안전지수 등급에 따르면, 세종시는 범죄·자살·감염병 부문에서는 1등급을 받았지만 화재와 교통, 안전사고 3개 분야에서 모두 5등급을 받았다. 당시 17개 시·도 중 3개 이상 5등급 판정을 받은 곳은 세종과 제주가 유일했다.


특히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올해만 2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1번국도(대평교차로~주추지하차도~연기교차로)가 ‘죽음의 도로’가 되는 등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 의원은 “더 이상 이 구간에서 사람이 죽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위한 실사가 오는 11월 있는 것으로 안다. 안전, 안전 말만하지 말고 더 세심하게 안전 위협 요소를 찾아 바로 시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건설현장이 많은 신도시다 보니 어려움이 있지만, 도로과 등 각 부서가 함께 공조해 노력하고 있다”며 “수시로 실무자들끼리 모여 화재 등 취약부분에 대해 점검하고, 경찰서와 협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강변 자전거 길 안전 인프라가 취약하다는 의견도 언급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지역을 벗어나면 가로등과 그늘막, 벤치 시설 등이 없어 자전거를 즐기는 시민들의 안전이 위험하다는 것.

김선무 의원은 “신도시 지역 경계를 벗어나면 아무 시설 없이 자전거 도로만 나 있다”며 “미호천, 봉암리, 부강면 쪽은 그늘막, 가로등 시설이 없어 보완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정봉 의원도 “야간에 가로등이 없어 암흑이 된 자전거 도로에서는 사고나 범죄 위험이 높다”며 “도로 옆은 수풀과 낭떠러지에 범죄가 발생해 소리를 질러도 모를 정도다. 큰 예산이 들어가는 일이 아닌 만큼 시민 안전을 위해 제반 안전시설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종시는 올해 지진 대응 등 41개 안전관리 분야에 지난해보다 12.2% 증가한 120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위한 실사가 올해 11월 예정된 만큼 안전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