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해도해도 너무한 충북 'KTX세종역 어깃장'
상태바
해도해도 너무한 충북 'KTX세종역 어깃장'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1.13 00: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도한 지역이기주의, 더 많은 국민 철도 이용할 권리 침해…행복청장 원론적 발언까지 왜곡


충북이 KTX세종역을 저지할 명분 찾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올 들어서도 민관정이 똘똘 뭉쳐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공세 수위가 자의반타의반으로 최고조에 달했다.


하지만 반대 논리가 빈약해 국민적 공감대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율배반적 태도와 아전인수식 해석, 과도한 지역이기주의, 충청권 상생협력에 역행하는 주장을 서슴지 않고 있어서다.


국토부 용역 연기엔 “꼼수”… 오송역 용역 지연엔 침묵


충북은 KTX세종역 타당성 용역 결과 발표가 4개월여 연기된 데 대해 ‘건립 정당화를 위한 꼼수’라며 반발하고 있다. 반면, 동시에 타당성 검토를 받고 있는 충북 오송~경기 평택 노선에 대해선 침묵하고 있다. 자신의 이익만 따지며 스스로 이율배반에 빠진 모양새다.


충북은 민관정 역량을 총동원해 ‘용역 연기’를 명분 삼아 반대 목소리를 더욱 높였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 촉구 충북범도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충북 비대위)는 이날 오전 11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회원 5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KTX 세종역 신설 저지 집회를 열었다.


세종역 신설을 백지화하고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진행 중인 타당성 조사 용역을 철회하라는 것. 국무조정실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항의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충북 정치권까지 나서 지역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같은 날 오전 “무엇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길인지 심사숙고하길 바란다”며 민간단체의 집회를 지원 사격했다. 전날 충북도의회도 같은 주장을 했다.


세종시민들은 충북의 지역이기주의가 지나치다며 격분하고 있다.


이 모(47한솔동)씨는 “철도는 모든 국민이 가능한 가까운 곳에서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 국가기반시설이고, 세종시민도 때가 되면 당연히 누려야하는 권리 아니냐”며 “국토부는 전체 국민을 보고 정책을 입안하는데 충북이 무슨 권리로 떼쓰는 듯 행동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정부세종청사의 업무 비효율을 해소하는데도 필수적인 인프라 건설을 지역이기주의가 막고 있는 셈”이라고도 했다.


권 모(46도담동)씨도 “KTX세종역은 동시 타당성 용역 중인 3개 노선 중 사업규모와 과업수행 범위가 가장 작은 구간이고 간이역 수준인데 왜 오송역 위축 운운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이충재 행복청장 “지켜봐야한다” 발언도 제멋대로 해석

 


충북은 이 와중에 지난 10일 이충재 행복도시건설청장의 기자 브리핑 당시 발언을 또 다른 호재로 삼았다.


충북지역 언론들은 이 청장이 직접 쓰지도 않은 ‘시기상조’라는 자극적 표현을 써가며 KTX세종역 반대 논리에 적극 활용했다. 충북 비대위도 즉각 환영 입장을 표명했다. 이 청장은 KTX세종역 설치 타당성을 검증하고 있는 국토부의 산하 기관장으로서 원론적 입장을 밝혔을 뿐인데 이를 자신들에 유리하도록 확대해석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이 청장은 “지역 간 이견이 있어 지켜봐야 한다” “도시 규모가 커지고 필요성이 생기면 큰 틀에서 검토해야 한다” 등 지극히 ‘공무원다운’ 발언을 했을 뿐이다. KTX역 설치를 반대하거나 “시기상조”란 표현은 쓴 적이 없다.


선출직 단체장이어서 의견개진이 자유로운 이춘희 세종시장의 평소 생각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 시장도 ‘2020년 이전 가시화’란 목표 시점을 정례 기자 브리핑에서 제시한 바 있다. 간이역이지만 단기 과제로 보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 역시 입장 차에 따라선 “시기상조”로 얼마든지 호도할 수 있다는 얘기다.


충북 지역이기주의에 세종시민 반발 확산

 


이날 충북이 KTX세종역 무산의 명분으로 내건 마지막 카드는 대선 유력주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였다. 때마침 이날 문 전 대표가 충북도청을 방문했기 때문이다.


충북도가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 5대 현안과 대선에 반영할 지역공약 11건을 문 전 대표에게 설명하는 자리였다. 야당의 유력한 대선주자를 통해 KTX세종역 설치 백지화 약속도 받아내려 했다.


하지만 충북의 바람은 현실화되지 못했다. 문 대표는 이날 KTX세종역 설치에 대해 “아직 타당성 용역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충북도와 세종시가 상생하는 방향으로 검토해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중립적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현모(42나성동정부청사 공무원)씨는 “충북의 논리에는 지역이익을 지키고자 하는 내용 밖에 없다. 그래서 국민적 공감대를 폭넓게 이끌어내지 못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시민 배모(22고운동)씨는 “충북 비대위가 KTX 세종역과 달리 ‘국회와 청와대의 세종시 이전’에 지원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들었다”며 “KTX세종역 반대를 정당화하기 위한 생색내기에 불과하다”고 폄하했다.


시간이 갈수록 충북도의 여론몰이와 공세가 거세지고 도를 넘어서면서, 세종시민들 사이에서도 맞대응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역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충북의 행태에 거세게 반발하는 여론이 들불처럼 일고 있는 것.


“세종시 건설예산까지 넘보는 사람들” “(KTX세종역이 신설되면) 더 많은 인구가 수혜를 보는데 이를 막는 어처구니없는 상황”  “오송역세권의 정책실패를 왜 남 탓에 돌리나” 등의 글들이 무수히 올라와있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8월 25일부터 지난해까지 4개월에 걸쳐 1억 7100만 원을 투입해 철도 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매듭지을 계획이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학술 부문, 민간기업 서영엔지니어링이 기술 부문 용역을 각각 맡아 타당성 검증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금개구리 2017-01-12 23:14:40
KTX 세종역 설치 반대

영바위 2017-01-12 18:56:31
"오송평택노선 + KTX세종시역" 은 한 패키지이다. KTX세종시역이 무산되면 오송평택노선도 무산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