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역풍 맞은 세종창조경제센터, 내년 예산 삭감되나
상태바
역풍 맞은 세종창조경제센터, 내년 예산 삭감되나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6.11.2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당수 시·도 예산 삭감기류… 29일 시의회 산건위 심의 앞둬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후폭풍이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세종센터)에까지 미치고 있다. '박근혜정부 창조경제 전진기지'로 불리며 전국 18곳에 설립된 혁신센터의 예산 삭감이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세종센터도 도마 위에 올려졌다. 

세종시의회에 제출된 내년 세종센터 예산안 규모는 총 13억 원이다. 인건비와 운영비로 4억 200만원,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7개 사업에 총 8억 9800만 원이 배정됐다. 이 예산안은 오는 29일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창조경제’는 2012년 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처음 등장했다. 당선 이후 2014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18개 지역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열었고, 세종센터는 2015년 6월 전국 14번째로 개소했다.  

각 센터에는 삼성, 현대, LG, SK 등 17개 대기업이 매칭됐다. 자금과 기술이 없어 아이디어 구체화에 어려움을 겪는 초보 벤처인을 위해 기업이 기술과 마케팅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이중 세종센터는 SK가 맡았다. 정보통신기술(ICT)과 스마트농업을 중심으로 혁신영농 확산에 주력, 창조경제 선도 도시를 목표로 각종 사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최근 센터 운영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확산되면서 세종센터도 후폭풍을 맞고 있다. 시의회 의원들이 목적이 불분명한 예산이 있다면 과감히 삭감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기 때문.

안찬영 시의회 산건위원장은 “본인을 포함한 대부분의 의원들이 예산 삭감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해 논의하고 있다”며 “전액 삭감이 어렵다면 사업국별로 목적이나 방향성이 불분명한 사업예산을 판단한 후 일부 삭감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1인 또는 소규모 벤처기업을 육성하는 센터의 순기능을 저해해서는 안 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창조경제’ 사업 자체가 좌초될 위기에 빠지면서 사업 지속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센터 직원들의 고용불안도 심해지고 있기 때문.

이에 대해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센터가 설립된 지 1년 반밖에 흐르지 않았지만 세종시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예산이 크게 삭감되면 사업 운영에 차질이 있을 수 있다. 다만 강원센터 등 내년 예산 전액이 통과된 경우도 있어 큰 염려는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과 전남센터는 각각 20억 원, 10억 원의 예산이 전액 삭감됐고, 경기센터는 운영비 15억 원 중 반액인 7억 5000만 원이 삭감됐다. 부산과 충남센터 역시 통과 전망이 밝지 않다.

다만 강원센터는 지난 23일 내년 예산 18억5000만원이 전액 통과됐으며 경남과 울산도 무난한 통과가 점쳐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