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이해찬 의원 ‘퇴비 제거민원' 갑질 논란, 진실 공방 지속
상태바
이해찬 의원 ‘퇴비 제거민원' 갑질 논란, 진실 공방 지속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6.09.01 16:33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의원실 무반응 속 새누리당 등 비판 여론 고조… 이춘희 시장, 브리핑서 일부 해명
시, 퇴비 성분 분석 추진… 규격에 맞는 제품인 지 여부 주목

 


이해찬 국회의원의 ‘퇴비 제거 민원’을 둘러싼 갑질 논란이 진실 공방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시가 퇴비 성분 분석을 통해 규격에 맞는 제품인지 여부를 조사 중인 만큼, 그 결과에 따라 진실 공방의 막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1일 세종시에 따르면 사건의 발단은 지난 달 18일 전동면 소재 이 의원의 전원주택 인근 밭에서 발생한 퇴비 냄새였다. 이 의원이 해당 지역서 악취가 난다며 세종시에 개선 민원을 제기한 것. 밭 소유자인 A씨는 앞선 10일경 아로니아 재배를 위해 약 15톤의 퇴비를 뿌린 것으로 확인됐다.


세종시는 이 같은 민원 접수를 받고 해결에서 나섰고, 밭 소유자인 A씨는 같은 달 21일 냄새 제거를 위해 퇴비 전량을 모두 수거하고 밭을 갈아 엎었다. 


하지만 이를 두고 7선 국회의원의 갑질 논란이 빚어졌고, 현재는 진실 공방으로 전개되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한경호 행정부시장까지 민원 해결에 동원됐어야 했나’부터 ‘인근 지역 주민들도 이 의원과 비슷한 민원을 호소했는가’, ‘퇴비를 수거하는 과정서 시 집행부의 고압적 태도가 있었는가’, ‘수거해야할 만큼 심한 냄새가 났는가’, ‘A씨가 사용한 퇴비가 환경오염(악취) 기준치를 준수한 제품인가’ 등으로 요약된다.


일단 이해찬 의원실은 이번 일에 대해 일절 무대응 하고 있다.


반면 지역 사회 일각과 새누리당에서는 의원 신분을 이용한 갑질이 맞다며 호된 질타를 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세종시당은 지난달 31일 성명을 통해 “이 의원은 스스로 농촌지역인 청양 출신임을 강조하고 ‘도농의 아름다운 상생’을 주장하며 전동면 농업지역으로 이사를 했다”며 “어떻게 퇴비를 주지 않고 작물을 재배할 수 있나. 농업을 기반으로 한 전동면 지역의 특수성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부강면과 고운동 등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제기한 축사 악취는 제대로 해결하지 않으면서, 이 의원의 민원은 신속히 처리한 것도 문제 삼았다.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내용을 접한 시민들과 네티즌 의견도 “사실이 맞다면 갑질이다”는 부정적 시선과 “뒤에서 수많은 갑질을 행하고 있는 국회의원들과 비교할 바가 안 된다”는 옹호론으로 나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춘희 시장이 1일 오전 시청 정례 브리핑 자리에서 입을 열었다. 그는 “국회의원으로서가 아닌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 같은 민원은 충분히 제기할 수 있다고 본다”며 “다른 시민들의 민원들과 마찬가지로 성의껏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인근 주민도 이 의원과 유사한 민원을 안고 있었다”며 “뒷집 사시는 분은 잠을 못잘 정도였다고 한다. 그래서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서 잠을 청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부시장 동원에 대해선 “이 의원의 민원은 처음에 책임읍인 조치원읍에 접수됐는데 1주일 가까이 처리가 안됐다. 그래서 과거 총리 재임 시절 함께 근무해 편하게 생각한 한경호 부시장에게 해결 요청을 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결국 이번 사건의 ‘갑질’ 진위는 조만간 밝혀질 퇴비의 성분 분석 결과에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농민 A씨가 뿌린 퇴비가 제대로 된 규격에 맞게 생산됐는지를 검증하고 있다. 이 퇴비는 천안지역 업체가 생산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춘희 시장은 “퇴비를 제대로 만들었다면 냄새가 심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적정 퇴비 여부 등이 명확하게 잘 정리됐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일각에서는 퇴비 성분 검사를 의뢰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고 제2의 갑질이란 비난을 가하고 있어 이해찬 의원실과 세종시의 향후 대응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퀸 2016-09-03 08:21:31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 하는데 동네에 15톤의 냄새나는 퇴비를 뿌린 사람이 생각이 있나요? 농사 짓는분이 기본이 안되었지 뭡니까?? 유기농이 사람을 위한거면 단 한사람이라도 생각해 주셔야지~ 남의 동네에 생각없이 악취를 풍기셨네요. 먼저 사과 하세요. 저 같으면 고발조치 합니다.

농부 2016-09-02 22:07:03
태양아래 땅과 함께 노력하는 농민 무시하지마라.
니덜이 얼마나 농사를 아냐 진짜 눈물난다

아짜증 2016-09-02 18:54:37
대단하다 정말ㅋ 선거기간이었음 도와주고 사진찍고 했을껀데ㅋ 냄새도 참아내는 참된일꾼!!! 에휴~ㅋ

국회의원비추 2016-09-02 18:13:03
성분 분석?
이제는 농사짓는 퇴비 사용도 국회동의 받아서
사용해야 합니까?
세종시가 도시 입니까?
어이 없네..!!

퇴비문제?? 2016-09-02 10:57:04
정말로 퇴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됐나요?
이의원과 농민사이의 일, 이의원과 시청간부 사이의 일, 민원해결과정은 사실인 것 같은데요.
오늘도 중앙일간지에 도배를 했던데 증말 쪽팔립니다.
퇴비공장 제로 몰지 마시고 본질을 제대로 파악해 주시지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