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새누리당 세종시당, 경선관리 공정성 논란
상태바
새누리당 세종시당, 경선관리 공정성 논란
  • 김재중·이희택
  • 승인 2015.12.1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판이 특정선수 밀어줬다?’ …선관위 판단에 주목




새누리당 세종시당(이하 시당)이 선거법 위반 시비에 휘말렸다. 내년 세종시 총선 출마예정자인 박종준 전 청와대 경호실 차장의 출판기념회 개최와 관련, 안내 문자메시지를 당원들에게 대량 발송했기 때문. 경쟁자인 김동주 변호사측이 선관위에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 조사결과에 따라 선거 국면이 크게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논란의 시발점이 된 문자메시지는 지난달 30일 오후 6시 15분경, 세종시당이 당원들에게 집단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새누리당 세종시당 알림’이란 제목의 이 문자메시지는 “박종준 전 대통령경호실 차장의 저서 <일할 사람으로 바꾸시죠> 출판기념회가 개최된다”는 내용을 담았다. 

 

공교롭게도 이날 유한식 시당 위원장의 불출마 선언 직후, 집단 문자메시지가 발송돼 ‘공정하게 경선을 관리해야 할 시당이 조직적으로 특정후보를 돕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게 됐다.


김동주 변호사의 한 측근은 “박종준씨 측과 시당이 주고받은 팩스 송·수신 시점, 특별 당비 납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당 계좌, 전화통화 내역 등을 확인한다면, 어렵지 않게 선거법 위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박 전 차장측이 시당 문자와 별개로 개인명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면서 선거법상 담아서는 안 되는 공직자 이름(박근혜 대통령)을 거론하는 등 다른 법위반 사례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당시 출판기념회를 준비 중인 김동주, 박종준 출마예정자 양측에 시당 차원의 문자메시지 알림을 동시에 제안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정후보 밀어주기 의혹은 억측’이란 의미다. 시당 관계자는 “철저하게 실무를 처리하지 못한 실수다. 출마 예정자 측의 잘못은 없다”며 “시당이 책임져야 할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선관위 조사를 투명하게 받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후보 경선이 이번 문제로 좌초되는 것만큼은 막아보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박종준 전 차장측은 말을 아끼고 있는 분위기다. 박 전 차장의 한 측근 인사는 “선관위 유권해석과 선거법 저촉에 대한 판단을 기다려 보자”며 공식적 대응을 자제했다. 다만 이 인사는 “지역의 한 언론을 통해 발표된 ‘새누리당 후보 가상 경선결과’를 김동주 변호사측이 문자메시지에 담아 대량 발송한 것도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맞대응 가능성을 내비쳤다. 

 

새누리당 총선후보 경선국면이 일찌감치 달아오르자 선관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세종시 선관위 관계자는 “문자를 발송한 대상자들이 ‘통상적인 지인’ 범위에 해당하는 지 여부가 중요하다”며 “고의성이 있었는지 등 전반적인 정황을 파악하고 대응 수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종준 전 차장측은 지난 4일 “출판기념회 전면금지를 채택한 새누리당 중앙당 당론에 따라 19일 예정된 출판기념회를 취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