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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도시 주차지옥 만든 행복청의 '늦장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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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도시 주차지옥 만든 행복청의 '늦장대응'
  • 안성원
  • 승인 2015.09.13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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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원 의원 "주차장 면적, 당초 계획 절반도 못 미쳐"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가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이유가 주차용지 확보비율이 당초 계획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태원 의원(새누리당, 경기 고양덕양을)이 공개한 ‘행복도시 생활권별 노외주차장 현황’자료에 따르면, 주차장 용지는 총 사업면적(72.91㎢)의 0.27%인 1.94㎢ 규모다.

이는 당초 행복도시 개발 계획 상의 전체 사업면적의 0.65%에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공원 내 주차장 비율을 포함해도 0.35%로 여전히 계획 상 확보 비율에 함참 미치지 못한다.

특히 생활권별로 배정 비율 편차가 심각했다. 생활권별 용지 비율을 보면, 4·5생활권이 0.22%로 가장 낮았고 1생활권 0.33%, S생활권 0.35%, 6생활권 0.39%, 3생활권 0.78%, 2생활권 0.96%로 천차만별인 상황. 2·3생활권을 제외하고는 0.3%대 수준으로 시민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행복청은 올해 8월부터 ‘행복도시 주차문제 완화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지만 늦장 대처라는 지적이 흘러나오고 있다.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대응이 늦었다는 것.

김태원 의원은 “도심 주차난은 도시 건설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가피한 현상이라는 것은 이해하나, 이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하는 것이 도시 계획의 역할”이라며 “향후 유입인구의 증가로 인한 교통량의 증가에 대비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주차난 해소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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