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충북 극적인 화해? 제2경부 '탄력'
상태바
세종-충북 극적인 화해? 제2경부 '탄력'
  • 김재중·안성원
  • 승인 2015.09.1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지사·국회의원 연석회의, 공동합의문 채택

 


최근 세종시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미래창조과학부 세종시 이전, 서울∼세종(제2경부)고속도로 조기 건설 등에 대해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한 목소리를 내며 중앙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세종시를 포함한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은 9일 오후 세종시 전동면 베어트리파크에서 연석회의를 열고 제2경부고속도로 조기추진 등 8개항의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앞서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행정도시건설특별법 제16조는 외교부·통일부·법무부·국방부·여성가족부·안전행정부 등 6개 부처를 제외한 모든 부처를 세종시로 이전하도록 명시하고 있다”며 “따라서 미래부는 마땅히 세종시로 옮겨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은 법과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이 건의문에 미래부 이전 문제를 거론한 이유는 최근 행자부가 미래부 과천 잔류를 잠정결정했다는 언론보도로 지역민심이 크게 요동치고 있는 점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연석회의에 참석한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은 모두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이다.


이날 채택된 공동합의문은 총 8개항으로 구성됐다. 4개 광역단체가 각각 2개씩의 숙원사항을 합의문에 담았다. 먼저 세종시는 ▲국회분원 및 청와대 제2집무실 세종시 설치 등을 포함한 실질적 행정수도 지위 확보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건설 조기 착공을, 대전시는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건설 ▲DCC(대전컨벤션센터) 다목적전시장 건립 등을 주문했다.

 

이어 합의문에 포함된 충남도 현안사업은 ▲옛 충남도 청사의 조속한 국가매입 추진 ▲충청 산업문화철도 건설 협력 등 2개 안이며, 충북도는 ▲중부고속도로 확장 ▲동서5축 고속도로 및 세종~오창 BRT 도로건설 등 2개 안의 현안과제를 제시했다.


이밖에도 세종시는 해가 갈수록 줄고 있는 행복청 예산 확보 지원을, 대전시는 선거구 증설 지원을 추가로 더 요청했다.


특히 세종시 입장에서 볼 때, 이번 합의문에 ‘제2경부고속도로 조기추진’ 내용이 포함된 점이 고무적인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 동안 충북도와 마찰로 추진동력을 잃었으나 이번에 합의점을 찾게 돼 사업 조기추진에 상당한 명분을 얻게 될 전망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정부는 ‘제2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서로 경쟁하는 사업처럼 바라보지만 별개로 함께 추진돼야 한다”며 “세종과 충북이 이견이 있는 것처럼 핑계를 대고 예산 반영을 하지 않는 일이 생겨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역시 “정부가 두 사업을 연계 검토해 하나만 선택한다고 했기 때문에 반대했는데, 8년이나 지났다”며 “오늘 합의가 이뤄졌기 때문에 양 사업이 동시에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시와 충북도가 쌓인 앙금을 어느정도 해소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의원들도 세종과 충북이 합의점을 마련한 것을 크게 반겼다.  정부 예산을 확보하는데 충청권 안에서 이견이 발생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는 하소연과 함께 앞으로 한 목소리로 충청권의 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자는 덕담도 흘러나왔다.

 

한편 이날 연석회의에는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등 4개 광역단체장은 물론 박범계(대전 서을), 이해찬(세종), 오제세(청주 흥덕갑), 노영민(청주 흥덕을), 변재일(청주 청원), 양승조(충남 천안갑), 박완주(충남 천안을), 김동완(당진), 박수현(공주)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이 대거 참석했다. 다만 당초 참석예정이었던 새누리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