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초대 독도경비대장의 '독도 일기'를 연재하는 까닭
상태바
초대 독도경비대장의 '독도 일기'를 연재하는 까닭
  • 유단희
  • 승인 2019.02.1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단희의 독도 일기] <1>일기를 시작하며

“독도의 가장 큰 적은 ‘일본’이 아니라 우리의 ‘무관심’이다.”

세종포스트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유단희(61) 전 총경의 ‘독도 일기’를 연재합니다. 2011년 울릉・독도경비대장의 직급이 경정으로 높아지면서 초대 경비대장이 된 유 전 총경이 재임 기간 남긴 일기형식의 기록입니다.

비록 2011년의 일기지만 당시의 현실이 오늘과 조금도 다르지 않기에 필자와 출판사의 허락을 얻어 연재를 시작합니다. <독도 일기>(2012년)는 도서출판 '지혜의 나무'에서 단행본으로 출판된 바 있습니다.

부디 ‘초대 독도경비대장 유단희의 독도 일기’가 3.1운동 및 임정 수립 100주년의 의미를 독자들과 함께 되새기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필자 유단희 전 총경은 1957년 10월 세종시에서 태어나 연세대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조치원경찰서 정보보안과장, 청주 흥덕경찰서 정보보안과장, 서울 혜화경찰서 경무과장, 성남분당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 성남수정경찰서 정보보안과장 등을 역임했으며, 중앙경찰학교 외래교수,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연합생활관 생활관장을 지냈습니다. <편집자 주>

유단희 초대 울릉독도 경비대장 | 전 경찰 총경

나는 독도와 울릉도를 지키고 있다.

대한민국의 심장이자 대한민국의 서울과도 다름없는 우리 국토의 최동단 독도에서 2011년 한 해 동안 90여 회 출몰했다가 소실된 일본 순시선을 응시한다.

지금으로부터 420년 전 그해는 임진왜란이 일어나던 1592년이다. 일본의 침략전쟁이 시작되고 충무공 이순신을 비롯한 수많은 백성과 군인들이 맞서는 가운데 내 선조이신 충경공 류형 장군은 선봉에 서 있었다.

올해 또 임진년을 맞았다. 위안부 할머니들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거세게 불어와도, 오늘도 일본대사관 앞에서 평화의 동상과 함께 1000번이 넘는 항의 집회를 하고 있지만, 그들은 묵묵부답이다.

독도는 온갖 풍상을 겪으며 오늘도 이 자리에 말 없이 서 있다.

신라 이사부에서 조선의 안용복을 거쳐 오늘 대한민국 독도의 서도에 사는 주민에 이르기까지, 독도와 울릉도를 철통같이 지키려는 국민과 경찰, 군인들의 의지와 결의는 뜨겁고 충만하다.

역사는 늘 우리가 있는 현장에서 새로이 만들어지지만, 그 역사는 우리 정신에서도 새롭게 만들어진다. 그리고 지나간 역사는 고쳐 쓸 수 없지만, 무엇이 옳은 것이며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우리의 단결된 마음과 관심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의 나라를 지키려면 힘 있는 군대가 필요하다.

하지만 하나의 나라를 잘 지키고 유지하는 데는 책도 필요하다.

책은 정신적 문화의 공유이고 기록이며, 인간이란 의미를 따라 사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내가 독도 일기를 쓰는 이유는 이렇게 단순하다.

2012년 임진년 2월 27일
울릉·독도 경비대장 유단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