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택시 노동자간 엇갈린 입장, 카풀 사업 향배는?
상태바
택시 노동자간 엇갈린 입장, 카풀 사업 향배는?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11.1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운수노조 택시지부, 민간 카카오 ‘카풀 앱 서비스’ 대신 공영화 추진 새 카드 제시
국토교통부가 위치한 세종시. 지역 택시업계 목소리도 양분되면서, 향후 카풀 서비스 방향이 주목된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공공운수노조) 택시지부가 카풀 앱 서비스의 공영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헌법적 가치인 이동권을 다양화하고, 안전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찬성 입장으로 선회한 것. 무조건적 반대 투쟁은 명분이 없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도시철도와 시내버스에 승객을 내줬다고, 이를 상대로 투쟁에 나서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풀 역시 도시철도와 시내버스처럼 공공재로 활용하자는 의미다.

공공운수노조 택시지부는 12일 “이 같은 의미에서 카풀 앱 도입 자체를 반대해서는 안된다”며 “다만 공유경제로 둔갑해 ‘플랫폼 대자본’에 맡겨지는 건 안된다”고 주장했다.

IT강국답게 카풀 앱 서비스는 국가(국토교통부)에 의해 운영돼야 하고, 이는 카풀 앱 서비스의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카카오그룹 등 민간의 참여가 강력사건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표시했다.

카카오그룹이 시장 진출을 시도 중인 카풀 서비스 예시. (발췌=카카오카풀 어플)

그러면서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과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양대 노조의 사측 중심 투쟁에도 비판적 목소리를 냈다. 전국개인택시사업조합연합회 및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를 위한 '집단이기주의 투쟁'의 중단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일하는 4차 산업혁명인 ‘플랫폼 노동’이 택시업계의 현실로 도래했다”며 “양대 노조가 택시면허 매매가격 하락을 우려해 사측의 들러리 투쟁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카풀 반대보다 승차거부 등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전액관리제 수준의 월급제 도입’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택시 노동자간 이처럼 엇갈린 입장이 확인되면서, 카풀 사업의 향배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