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진흙’ 속에 가려진 ‘옥’을 찾아라
상태바
‘진흙’ 속에 가려진 ‘옥’을 찾아라
  • 이명주 교수(공주교대 교육학과)
  • 승인 2014.08.2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교육 | 우리아이 적성은?

재능 80% 선천적이나 실제 사용은 16% 불과
숨은 재능 찾아 발휘하도록 돕는 게 부모역할
다양한 경험, 대화, 독후감 등 통해 발견 가능


운동, 춤, 무용, 연극 등을 좋아하고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처음 배우는 스포츠, 스케이트나 자전거를 쉽게 배우는 아이, 어떤 것을 그림보다는 몸동작으로 보다 잘 재현해 내고, 손으로 다루는 능력이나 손재주가 좋은 아이는 신체 운동 재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재능을 가진 아이는 몸의 균형 감각과 촉각이 다른 사람보다 발달해있고, 자신의 운동균형, 민첩성, 태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재능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공예가, 조각가, 기계공, 외과의사, 운동선수, 무용가, 연극배우 등의 직업군이 적합하다.


유머를 잘하고, 독서나 말하기를 좋아하며, 토론, 끝말잇기, 낱말 맞추기 게임을 잘하고, 다양한 단어를 구사하는 아이는 언어적 재능이 있다. 말이나 글로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이 뛰어난 이 아이들에게는 기자나 작가, 편집자, 연설가, 이야기꾼 등이 적성에 맞는 직업군이다.


이처럼 아이들은 자신만의 재능을 가지고 있다. 한 사람의 재능을 100%라고 하면 80%의 재능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고, 나머지 20% 정도는 후천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인간은 선천적 재능의 20%만을 사용하게 된다고 하니 결과적으로 선천적 재능은 16% 정도만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후천적 영향에 의해 가지게 되는 재능보다도 선천적으로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자녀의 숨은 선천적 재능을 발견하여, 그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생활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사고·감정·행동패턴을 재능이라고 할 수 있다. 어려서부터 하고 싶어 하고 동경하는 부문, 공부하는데 다른 사람보다 학습속도가 빠른 부문, 어떤 일을 하는데 다른 일보다 뿌듯해하고 만족감이 더 큰 부문이 있다면 그러한 부문은 분명 재능과 관련이 있다.


유치원시기에는 어린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눈여겨만 봐도 아이의 재능을 발견할 수 있다. 유치원 아이들의 노는 모습을 관찰해보면 어떤 아이는 장난감을 뒤집거나 일일이 분해하고 있고, 또 어떤 아이는 놀이터에서 땅바닥의 개미를 한참 들여다보기도 한다. 부모는 어릴 때부터 아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하고 싶어 하고 하기 싫어하는 것, 유난히 호기심을 갖는 것이 무엇인지를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종종 장난감을 분해하려고 하면 고장 난다고, 밖에 나가 뛰어놀면 위험하다고, 흙을 가지고 노는 아이에게 더럽다고 아이의 행동을 제재해서는 안 된다. 대신에 자녀가 관심이 있고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기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재능을 발견할 수 있다. 많은 경험과 체험을 직접 해봄으로써 재능을 확인할 수 있다. 피아노를 한 번도 쳐보지 않은 두 아이에게 30분씩 피아노를 가르쳤는데 한 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피아노를 잘 친다면 그 아이는 피아노에 재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재능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녀에게 다양한 경험의 장을 제공해야 한다. 그림 그리기, 노래 부르기, 모형 만들기, 운동, 여행 등 여러 가지 활동을 시도해 보도록 한다. 그 일이 재능과 적성에 맞는 일이라면 수행 시간이 덜 걸리고, 발전 속도가 빠르며, 성과도 높게 나타난다.


둘째는 자녀와의 대화이다. 여러 가지 직업이나 사물, 사건, TV에 나오는 여러 문제들과 관련해 대화를 나누다 보면 자녀가 어느 분야에 관심과 의욕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대개 듣는 것에 집중하지 못하는 시각적인 학습스타일을 가진 아이가 어떤 내용에 집중하여 듣는 모습을 보이면, 그 부문이 바로 아이의 재능과 관련이 있는 분야이다.


셋째로 여러 가지 일과 직업에서 사람들의 활동 모습을 보고 재능을 발견할 수 있다. 각종 매체를 통해 접하는 여러 직업의 모습과 실제 여러 직업에서 일하는 것을 보게 하면 아이들은 재능이 있는 분야에 유난히 특별한 관심을 보인다.


넷째로 언급했듯이 독서 후 독후감을 통해 재능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다. 자녀에게 여러 분야의 책을 많이 읽도록 하고 독후감이나 독서 감상문을 쓰도록 한 후 그 내용을 분석해 보면 어떤 분야에 재능이 있는지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적성 검사를 활용해 재능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들 다섯 가지의 방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한다면 자녀의 재능과 적성을 보다 확실하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자녀 교육은 사회적으로 인기 있는 일을 하도록 하거나 부모가 못 다한 일을 하도록 키워주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의 재능과 적성을 발견해 재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시키고, 거기에 맞는 대학에 진학하고, 거기에 맞는 직업을 갖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자녀만이 가지고 있는 ‘진흙’속에 가려져 있는 ‘옥’을 찾아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