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새하얀 이로 자신감 회복
상태바
새하얀 이로 자신감 회복
  • 김정규(바움치과 원장)
  • 승인 2016.05.2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녹차·콜라·담배 등 치아 변색 야기

사람은 밝은 미소를 지을 때 가장 호감 있어 보인다. 활짝 웃을 때 입술사이로 보이는 치아는 안모의 느낌에 많은 영향을 준다. 가지런한 치열뿐만 아니라 새하얀 치아, 즉 치아의 색깔도 치아의 형태 못지않게 중요하다. 그런데 치아가 변색되면 사람을 만날 때 자신감을 잃게 해 사회생활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치아 변색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선천적인 변색을 제외하고는 착색을 유발하는 물질로 인해 치아의 색이 누렇게 변한다. 치아에는 미세한 공간들이 존재하는 데 이 작은 구멍을 통해 색소들이 침투해 치아의 변색을 유발한다. 커피, 녹차, 콜라, 초콜릿, 담배 등과 같은 음식이나 기호식품 섭취를 통해 변색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색소가 심한 음식을 섭취한 뒤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치아표면은 점차 착색이 진행된다.

또한 외상에 의해 치아내부의 신경이 충격을 받은 경우나 아말감 등의 치과충전물에 의해서도 변색이 될 수 있다. 드물게는 과다하게 불소를 사용한 경우 발생한다.

치아변색은 치아미백 치료로 해결해야 한다.

치아미백이란 치아를 건드리지 않고 변색된 치아를 기존 색조로 회복시키거나 더욱더 하얗게 변화시키는 치료를 말한다. 치아변색은 스케일링이나 칫솔질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 치아변색은 대인관계 등 사회생활에서 자신감을 잃게 만든다. 누런 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거나 더 하얀 치아를 얻어 자신감을 회복하고 싶을 때, 결혼이나 취업 등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다면 치아미백이 최선의 치료방법이다. 선천적인 변색, 음식물 섭취에 따른 변색, 노화에 따른 자연스런 변색, 치아의 외상으로 신경이 죽어 나타난 변색 등 거의 모든 사례를 치아미백으로 해결할 수 있다.

단, 부분적으로 치아가 변색된 경우나 외상을 입은 치아만 변색된 경우, 치아의 색깔뿐만 아니라 치아의 형태도 변화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미백치료보다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의 보철치료로 해결해야한다.

평상 시 치아가 시린 증상을 자주 느낀다면 미백치료 후 시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미백은 크게 전문가 미백과 자가 미백으로 나뉜다.

전문가 미백은 치과진료실에서 고농도의 미백제와 특수한 장비를 가지고 시술하는 것으로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것이 장점이다. 자가 미백은 미백제를 가지고 집에서 간단히 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가 미백과 함께 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밝은 치아를 만들 수 있고, 효과 또한 오래 지속된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