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우리아이 소변이 거꾸로 흐른다
상태바
우리아이 소변이 거꾸로 흐른다
  • 김주형 교수(을지대 소아청소년과)
  • 승인 2016.05.2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광요관 역류, 소변배출 밸브 이상

만 7개월에 접어든 셋째를 키우는 주부 한 씨. 얼마 전 열이 40도를 오르내리고 감기증상을 보여 아이를 데리고 황급히 병원을 찾았다 뜻밖의 결과에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요로감염 진단으로 인a해 입원 신세를 지게된 것은 물론 듣도 보도 못 한 ‘방광요관 역류’ 진단을 받았기 때문이다.

콩팥에서 만들어진 소변은 요관을 거쳐 방광에 도달한 후 일정 기간 동안 보관되어 있다가 어느 정도 양에 이르면 요의(尿意)를 느끼게 되어 몸 밖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콩팥과 방광을 연결하는 소변배출의 ‘밸브’ 역할을 하는 기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 방광에 저장되어 있던 소변이 요관과 콩팥으로 역류하게 되어 콩팥의 손상을 야기하는데, 이를 ‘방광요관 역류’라고 한다.

방광요관 역류는 특히 요로감염이 동반될 경우 영아의 50%, 소아의 25~40%에서, 그리고 성인의 약 5% 정도에서 발견된다. 또 가족력을 보이는데, 환아의 형제나 자매 중 약 30~35%, 자녀의 50~65%에서 방광요관 역류가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광요관 역류의 원인은 방광을 통과하는 하부 요관의 터널 길이가 짧을 경우, 방광으로 들어가는 입구의 위치가 비정상인 경우 등이 있다. 또 요관이 기형이거나 요관이나 전립선 수술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대개 요로감염과 동반되어 나타난다. 영아나 소아에서는 흔히 고열, 오한 등의 신우신염 형태로 나타난다.

일단 역류가 의심되는 환자는 요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요로감염 여부와 콩팥의 기능을 확인해야 한다. 그 후 초음파검사나 배설성 요로조영술을 통해 수신증이나 신우요관부 협착 등의 요로계 기형 여부를 살펴보아야 하는데, 여기서 정상 소견을 보인다 하더라도 배뇨 중 방광요도조영술을 통하여 역류 여부를 확인한다. 방광요도조영술은 요도구를 통해 방광에 조영제를 주입하고 소변볼 때 투시를 하여 소변이 움직이는 모양을 관찰하게 된다.

방광요관 역류는 역류의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른데, 그 분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주로 국제 소아 역류 연구회의 분류를 사용하여 5단계로 나누고 있다. I, II, III, IV, V 등급으로 분류하는데, V등급이 가장 심한 경우이다.

치료는 크게 내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다. 내과적 치료는 I, II등급으로, 지속적으로 소량의 항생제를 투여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변비를 피하게 하고 방광의 압력이 낮게 유지되도록 너무 오래 소변을 참지 않는 등의 올바른 배뇨 습관을 갖게 한다.

수술적 치료는 예방적인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인 요로감염에 걸리는 경우, 높은 등급의 방광 요관 역류가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한다. 수술은 요관과 방광을 새롭게 연결해주는 수술로서, 요관 이식을 통해 밸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내시경적 수술로, 요도를 통해 방광에 내시경을 진입한 후 역류의 원인을 치료한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