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명절 치르다 탈난 주부 관절 어쩌나
상태바
명절 치르다 탈난 주부 관절 어쩌나
  • 세종포스트
  • 승인 2016.05.2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 비해 여성이 골관절염 발생률 높아

풍성하고 즐거운 추석 명절이 지나면서 여름은 자취를 감추고, 청명한 가을하늘이 펼쳐지고 있다. 선선해진 날씨에 몸도 마음도 한결 가벼울 법한데, 유독 중년 주부들의 몸과 마음은 무겁고 편치 못하다. 추석 연휴기간동안 강도 높은 가사노동에 시달리면서 관절이 탈났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40세 이상에서 퇴행성관절염(이하 골관절염)으로 무릎 인공관절치환수술을 받은 환자수가 2배나 증가했는데, 특이할 사항은 여성이 남성보다 10배나 높다.

무릎 골관절염의 발생이 여성에게서 2~3배 더 높은 것을 감안하더라도, 수술에까지 이를 정도로 심한 관절염은 우리나라에서 여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입증하는 자료다. 이 사실은 우리나라 여성이 무릎관절에 부담을 주는 쪼그리고 앉거나 무릎 꿇는 등의 가정 내 활동이 많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골관절염은 여러모로 여자에게 많고 심하다. 무릎 골관절염의 위험인자로는 비만도 중요하다. 하지만 같은 체질량지수 2.5가 넘는 비만인 경우 정상체중에 비해 골관절염의 발생빈도의 증가는 남자는 1.5~2배지만 여자는 2~3배이고, 심한 무릎관절염은 여자는 3배 이상이다.

골관절염의 발생은 간단히 말하면 연골의 손상부터 시작된다. 연골이 손상되고 손상된 연골을 견디다 못한 연골아래의 뼈가 경화되고, 뼈가 옆으로 삐져나오기 시작하면 통증이 심해진다. 나중에 주변 인대와 근육의 약화와 손상을 가져오고, 사람에 따라서 관절강이 붓고 물이 찬다.

매일 평지를 걷는 운동은 무릎관절의 보호와 재생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경사진 곳을 오르는 등산이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일은 무릎관절의 손상을 가속화 시킨다. 특히 계단 내려올 때 연골에 충격이 심하기 때문에 평소에는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던 초기 환자들도 이때는 통증을 호소하기 시작하면서 병원에 찾아오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여성의 가사노동은 손의 골관절염에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나 여성은 부모로부터 유전학적으로 손 관절염의 위험도를 물려받는다. 어머니가 손의 골관절염이 있는 경우 그 자녀에 있어서는 2배 정도 정상인보다 유병률이 높아지지만, 여자 자녀에게는 3배 정도로 증가한다. 그렇기 때문에 똑 같은 강도의 가사노동을 해도 어떤 주부의 경우에는 더욱 심한 손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부모형제간의 관절염 발생을 유심히 관찰하고, 손을 아끼는 태도를 일상화해야 한다.

골관절염의 치료는 자세교정과 휴식 그리고 물리치료, 약물치료가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병원의 약물요법은 그 일부분을 담당할 뿐이므로, 본인이 해당관절을 보호하려는 생활습관을 가지고 과도한 노동 강도를 줄여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본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가족들이 이해와 도움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