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충청권 광역급행철도로 추진된다
상태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충청권 광역급행철도로 추진된다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4.01.2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50% 투자, 운영비 100% 부담으로 추진
세종시 예산지출 부담 줄고 사업기간 단축
충청권 광역철도망(안).세종시 제공
당초 계획됐던 충청권 광역철도망 노선안 (세종시 제공)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대통령 공약사업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건설이 민간투자를 통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로 추진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대전·세종·충북,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4개 대도시권에도 광역 급행철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대통령이 발표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은 민간이 사업비의 50% 이상을 투자하고 운영비를 100% 부담하는 민간투자 방식이다.

정부는 민간 투자의향이 있는 사업을 선도사업으로 선정·추진해,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광역급행철도 사업을 추진해 완공시기를 앞당길 계획이다. 

정부의 발표대로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되면 세종시 예산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 기간도 상당기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광역급행철도가 완공되면 정부대전청사부터 청주공항까지 53분,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부대전청사는 15분, 오송역-충북도청까지는 13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세종시는 논평을 통해 "민간투자로 추진되면 시 예산지출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 기간도 재정사업에 비해 상당기간 단축할 수 있다"며 "시민이 안전하고 빠르게 철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