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교육청, 중·고 연계 교수학습자료집 개발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중·고 연계 교수학습자료집 개발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4.01.03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등 교원 공동연구로 함께하는 성장의 장 마련
중・고 연계 교과 연구 동아리 결과 공유회 모습(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2023년 교과 기반 수업 연구 동아리 운영을 통해 중등 교원의 공동연구와 실천 중심의 중·고 연계 교수·학습자료집을 개발, 시교육청 누리집에 탑재했다.

국어, 역사, 과학, 기술·가정, 미술, 융합 등 6개의 교과별 중·고 교사 소그룹으로 구성된 ‘중·고 연계 교과 연구 동아리’는 공통의 주제를 중심으로 중·고등학교 수업을 연계해 연구했다.

교수・학습자료집은 ▲국어과 ‘화소로 읽는 고전’ ▲역사과 ‘근대문물과 세계대전’ ▲과학과 ‘지구환경’ ▲기술·가정과 ‘청소년의 자원관리 및 진로탐색’ ▲미술과 ‘조형 및 학교공간’ ▲융합팀 ‘미래도시환경’ 등의 중심 주제로 제작됐다.

특히, 혼사장애 화소, 음모 화소, 변신 화소, 꿈 화소, 의인 화소, 영웅 화소 등 6개 영역으로 이뤄진 국어과의 ‘화소로 읽는 고전’은 중1부터 고2까지 학교에서 바로 적용될 수 있는 수업사례로 구성됐다.

또한, 과학과의 ‘지구환경’은 지구환경에 관한 관심을 키우고 시대별 에너지 흐름과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 중립을 알아보는 등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정책 제안과 실천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으로 개발됐다.

임진환 중등교육과장은 “중학교에서 배운 수업 내용을 연계·심화해 고등학교 수업에서 다룰 수 있는 이번 수업자료 개발은 체계적인 교육과정 실현에 의미가 크다”며 “학생을 중심에 두고 배움과 성장을 확장하는데 애써주신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올해에도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교사들로 혼합 구성된 수업 연구 동아리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