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대한민국 문화도시’ 후보 지정...내년 말 최종 선정
상태바
세종시 ‘대한민국 문화도시’ 후보 지정...내년 말 최종 선정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2.2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 도시 곳곳에 입혀 한글문화도시 도약 계획 높은 평가
내년 100억 지원 받아 동네마다 파급·활성화 사업 발굴 노력
한글문화수도 청신호...최종 선정되면 3년간 최대 2600억 지원
한글사랑조형물.(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 한솔동에 설치된 한글사랑 조형물. (세종포스트 DB)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시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을 받았다.

문화체부관광부는 29일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전국 13곳에 대해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13개 지자체에 국비 100억원씩 지원하고 지방비 100억원씩 매칭해, 앞으로 1년간 해당 지역만의 특화 문화를 발전시킬 예비사업을 발굴, 추진토록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심의에서 기존 행정중심 발전전략에 따른 문화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 한글을 도시 곳곳에 입혀 '세계를 잇는 한글문화도시'로 도약한다는 계획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이를 계기로 한글문화단지 추진을 본격화하는 한편, 한글을 모태로한 문화가 동네 곳곳에 스며들고 활성화되도록 관련 문화사업을 적극 발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조성계획을 승인받은 지자체들은 1년간 예비사업을 추진하고 문체부는 추진실적 심사를 거쳐 2024년 말에 최종적으로 '대한민국 문화도시'를 지정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최종 선정되면 2025~2027년 3년간 국비 1천300억원, 지방비 1천300억원 등 최대 2천600억원이 투입된다.

세종시와 함께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을 받은 자치단체는 ▲ 강원 속초시 ▲ 대구 수성구 ▲ 부산 수영구 ▲ 전남 순천시 ▲ 경북 안동시 ▲ 경기 안성시 ▲ 전북 전주시 ▲ 전남 진도군 ▲ 경남 진주시 ▲ 충북 충주시 ▲ 경남 통영시 ▲ 충남 홍성군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