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 공공청사 단기수요 입지는 어진동 중심행정타운 남쪽
상태바
세종 공공청사 단기수요 입지는 어진동 중심행정타운 남쪽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2.1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공공청사 미래수요 대응 용역 최종 보고회서 제기
중기는 나성동 국세청 인근, 장기 수요는 세종의사당 주변
행복청 '공공청사 미래 수요 대응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모습. (사진=행복청 제공)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이 미래 공공청사 수요에 대비해 구상 중인 공공청사 단기 수요 위치는 어진동(1-5생활권) 중심행정타운 남쪽 부지, 중기수요는 2-4생활권 국세청 인근부지가 바람직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같은 연구 결과는 행복청이 충북대 산학협력단(책임자 황재훈 교수)은에 의뢰한 '공공청사 미래 수요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 제기됐다.

행복청은 15일 정부세종청사 6동 회의실에서 열린 최종 용역보고회에서 세종시 내 공공청사 미래 수요를 단기·중기·장기로 나눠 예측하고 적절한 입지를 사전에 계획해 미래 행정수도의 기관 이전 수요를 체계적으로 수용할 목적으로 이번 연구용역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공공청사 단기 수요에는 현재 민간 건축물에 입주한 기관과 제2행정지원센터 등 단기간 내 예상되는 수요가 포함됐다

이에 필요한 부지 면적은 4만㎡ 내외로, 기존 정부세종청사와의 연계성과 업무 효율성, 보안성, 접근성 등을 고려해 1-5생활권 중심행정타운 남쪽 부지가 우선 제안됐다.

중기 수요에는 수도권 소재 위원회와 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에 따라 이전이 예상되는 유관기관 등이 포함됐다.

필요 부지 면적은 4만㎡로, 수도권 소재 위원회에 대해서는 나동성(2-4생활권) 국세청 인근 부지가 우선 제안됐다,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유관기관은 세종동(S-1생활권)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 집무실 건립부지 주변에 집중 배치하는 것으로 제안됐다.

장기 수요에는 행복도시법에 따른 이전대상 제외 기관과 향후 행정수도를 감안한 사법부 이전 등을 고려해 입지 필요 부지면적을 11만㎡로 분석했다.
장기수요는 6-1생활권 등 현재 도시계획 미수립 생활권을 활용하여 별도 구역(클러스터)을 형성하여 유사한 업무 기능군을 집중하여 배치하는 것이 제안되었으며, 이를 통해 행정·입법·사법 기능을 집적화하여 행복도시에 광역발전축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됐다. 

최형욱 행복청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회 세종의사당 등 국가 주요 시설 입지 및 중앙행정기관 추가 이전 등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미래 개발 생활권에 필요한 유보지를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