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미래고로 이름 바꿨더니 신입생 몰렸다!
상태바
세종미래고로 이름 바꿨더니 신입생 몰렸다!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3.12.0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신입생 80명 모집에 87명 접수 성과 거둬
학과 재구조화·교육과정 개편·시설 개선 등 노력 결과
세종 미래고 전경
세종미래고 전경(사진=박찬민 기자)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미래고등학교(교장 최성식)가 계속되는 신입생 모집 미달의 악순환 고리를 끊고 정원을 웃도는 신입생이 몰리면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세종미래고는 올해부터 교명을 하이텍고에서 미래고로 변경하고 학과재구조화를 통해 전통적인 공업계 고등학교 이미지에서 탈피, 시대의 흐름에 맞는 교육과정 개편과 교육시설 개선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4개과 80명 모집에 87명이 지원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성공적인 신입생 모집 요인으로는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학과 개편 ▲현장 체험중심의 학과별 특색 교육과정 운영 ▲자격증 취득 및 대학진학반 방과후 활동 활성화 ▲'3O3X' 및 '사랑의 인사운동' 등 상시 인성교육 ▲기숙사 및 통학버스 운영으로 통학불편 완전해소 등이 꼽힌다.

로보트로닉스과 실습 모습
로보트로닉스과 실습 모습

●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학과 개편

미래고는 산업과 화학공업을 융합한 코스메디컬과, 한국의 음식 문화와 식가공 산업을 이끌 베이커리카페과,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전기·전자 기반의 로보트로닉스과, 기계 제작 및 하드웨어 분야의 스마트기계과 등 혁신적인 학과개편을 단행했다.

학과개편에 발맞춰 실습실 전면 리모델링, 최신 실습장비 교체, 실습실 내 안전관련 장비 구비 등 뛰어난 공업계열 인재를 기르기 위한 준비작업을 병행했다.

● 현장 체험중심의 학과별 특색교육과정 운영

현장 체험중심의 학과별 특색교육과정 운영의 일환으로 체험 중심 프로그램을 다수 운영하고 있다.

기업체 견학을 활성화해 올해에만 현대자동차, 한국인삼공사, 정식품, 한국야쿠르트, 하림 등의 생산라인을 견학하고, 업체 담당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학생들의 견문을 넓히는데 주력했다.

또한, 세종시 관내 업체와 협약해 학과별로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코스메디컬과는 오송 화장품 박람회 견학, 베이커리카페과는 디저트 제작 실습, 로보트로닉스과·스마트기계과 학생들은 드론 실습, 3D프린터제품제작, 컴퓨터 조립 실습 등 다채로운 경험을 쌓았다.

미래고 학생들이 한국인삼공사를 견학하고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미래고 학생들이 한국인삼공사를 견학하고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 자격증 취득 및 대학진학반 방과후 활동 활성화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을 위한 활동을 다양화하고 있다.

3학년 학생들의 의무검정을 위한 실습 방과후활동을 운영하고 1, 2학년 학생들은 자격증 취득, 어학 및 인문학 분야에서 약 20여개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교재를 비롯한 모든 실습은 전액 무료로 운영되며 자격증 취득시에는 장학금까지 지원하며 학생들을 독려하고 있다.

특히, 전형이 대입에서 확대됨에 따라 대학진학반을 신설하고, 교육과정을 더욱 풍성하게 보강하고 있다. 대학진학반에서는 독서토론 활동, 논문탐구 활동, 개인보고서 활동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가 내실 있게 채워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소수 정예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밀착 지도가 이뤄지고 있다.

● '3O3X' 및 '사랑의 인사운동' 등 상시 인성교육

인성교육으로는 3O(배려, 존중, 칭찬), 3X(결석, 흡연, 폭력) 활동과 사랑의 인사 운동이 있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된 사랑의 인사는 교내 문화로 정착돼 전교직원과 학생들이 함께하고 있다.

미래고의 탈바꿈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학생 생활지도의 강화다. 학생·학부모·교사가 주체가 돼 학생 생활규정을 매년 새롭게 정비하고, 적극 홍보해 생활지도의 대원칙으로 삼고 있다. 모든 교사가 한마음으로 참여하는 학생 생활지도를 통해 밝고 우수한 학업 분위기를 정착시키는데 성공했다.

● 기숙사 및 통학버스 운영으로 통학불편 완전해소

기숙사와 통학버스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편의와 복지를 증진하는데에도 앞장서고 있다. 현재 기숙사 내 운동시설의 전면 교체, 스터디 카페실을 구축했으며, 세종시 BRT라인과 조치원 지역에 2대의 스쿨버스를 운영해 원거리 통학 학생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최성식교장은 “이번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및 최상의 교육 환경을 조성해 취업과 대학 진학에 있어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고가 세종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특성화고가 되도록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