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및 의회 출범 가시화
상태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및 의회 출범 가시화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1.1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충청권 4개 시·도 의회 협의체 충청권 의회 구성 확정
13일, 4개 지도시사,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규약 선포 예정
충청권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 사무국 현판식 장면.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및 의회 출범이 가시화됐다.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10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의 한 축인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한 ‘제3회 충청권 의회 협의체 회의’(회장:충북도 의회 김호경)를 개회, 의회의 운영 및 의회사무기구 등의 설치에 관한 규약(안)을 의결했다. 

의결내용은 지난 10월 17일 2차 회의에서 잠정 합의된 초광역의회 의원정수(16명), 의원임기(2년), 의장(1명)및 부의장(2명) 선출, 초광역의회 의결사항, 의회의 운영 및 의회사무기구 등에 관한 것으로 이날 회의에서 최종 확정했다.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한 4개 시․도 의원 배분방식(균등할 또는 균등할+인구수 반영)에 대해서는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 4개 시․도 의장단 협의회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했다.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4개 시·도 의회의 연계·협력 방안 및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운영을 위해서, 6월부터 4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및 사무처장 등 8명으로 협의체를 구성하여 협의해 왔다. 

또 다른 한축인 집행부는 충청권 4개 시·도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위해 지난 1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을 출범하여, 내년 하반기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과 사무개시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위해 충청권 4개시도지사는 오는 13일 세종 지방자치회관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특별지자체 규약안에 서명하고 출범을 선포할 예정이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가 출범하기 위해서는 4개 시․도 자치단체간의 협의를 통한 규약(안)의 합의와 4개 시․도 의회의 의결 그리고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거쳐야 한다.

그동안 논의된 규약안에 따르면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는 협력·공조의 기능을 하는 협의체를 넘어 법인격을 갖는 연합체로서 4개 시도의 구속력 있는 거버넌스 구축의 중심이 되어, 충청권 상생발전을 이끌 메가시티의 선도모델를 골자로 막바지 조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 김현기 사무국장은 “그동안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양대축인 충청권 초광역의회를 구성하기 위해 4개 시·도의회 협의체를 구성하여 협의해 온 결과, 초광역의회 구성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사항이 합의되었고, 마지막 의원수 배분 문제만 남았다"며 "내년 출범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