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가상공간에 조성된 세종시 도시계획...시민이 체험 후 의견주세요
상태바
가상공간에 조성된 세종시 도시계획...시민이 체험 후 의견주세요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1.0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6-2生 도시계획 가상공간 구축... 6일부터 26일까지 의견수렴
행복도시 6-2생활권 도시계획 가상공간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가상공간에 구축된 도시공간을 시민이 아바타를 통해 체험을 한후 의견을 제시하면 반영하는 새로운 개념의 도시계획 관리방안이 시행된다. 

행복청은 세계 최초로 도시계획을 시민들이 직접 체험한 후 개선에 관한 의견을 제안할 수 있도록, 시수템을 구축, 6일부터 전국민 의견수렴에 들어간다. 이같은 방식의 도시계획 대상지 6-2생활권이다. 

일반적으로 생활권별 도시계획에 대한 의견수렴은 누리집 게시나 공청회 등을 통해 주로 진행돼왔다. 때문에 제공되는 정보가  조감도나 도면, 설명서 등이 주를 이뤄 시민들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따라서 행복청은 2023년 정부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생활권 도시계획을 2.5D의 가상공간으로 조성하여 국민들이 직접 아바타(Avatar)를 통해 가상공간을 체험한 후, 도시계획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도 직접 제시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도시계획 관리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상지는 6-2생활권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누리집 접속을 통해 해당 생활권의 필지별 주택공급 계획, 학교 및 주민센터 등 공공시설의 배치, 교통계획 등 생활권의 도시계획상 특징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

행복청은 그동안 가상공간 사업들이 많은 예산 투입하고도 낮은 완성도와 조작 불편, 콘텐츠 부족 등의 문제점을 사선 방향의 고정된 시점(2.5D, 쿼터뷰)을 통해 조작 편의성을 확보하고 입체감을 부여하며 지형지물 파악에도 용이한 그래픽 표현 방식개선하고 조작 편의성도 향상시켰다. 

생활권 내 도시계획 정보의 전달과 개선의견 수렴이라는 메인 콘텐츠와 함께 넓은 생활권 공간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킥보드 아이템 및 생활권 주요 특징에 대한 퀴즈 프로그램과 경품 제공 등 다채로운 흥미거리도 마련했다. 

정래화 혁신행정담당관은 “도시계획 수립과정에서 국민들이 직접 가상공간의 도시계획을 체험하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식은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었다"며 “가상공간을 통해 제시되는 국민제안 중 타당성이 높은 제안들은 도시계획에 적극 반영하고 이번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여 국민들에게 보다 더 쉽고 가까운 도시계획 수립방안을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행복도시 6-2생활권 도시계획 가상공간은 6일부터 26일까지 ㅜㄴ영될 예정이며,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국민 누구나 웹페이지(https://zep.us/@happycity) 및 행복청 누리집을 통해서 접속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