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최민호 시장, 여성정책 우수지자체장상 수상
상태바
최민호 시장, 여성정책 우수지자체장상 수상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1.01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여성단체 협의회 주관 58회 전국여성대회서
직장맘지원센터·국공립어린이집 확충· 호평
최민호 세종시장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최민호 세종시장이 여성 친화 정책을 앞장서 추진한 공로로 1일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제58회 전국여성대회에서 ‘우수지방자치단체장상’을 수상했다.

세종시는 지난 2022년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재지정된 후 최민호 시장은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고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는 도시 조성을 위한 여성친화 정책을 추진한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여성친화 정책의 대표적 사례로는 올해 6월 개소한 ‘직장맘지원센터’가 꼽힌다.

최 시장은 직장맘지원센터를 통해 직장여성의 노동권 보장과 일·생활 균형을 지원하고, 일하는 엄마들이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행·재정적 지원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저출산 정책 연구과제 발굴 및 문화·인식 개선 등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해법을 모색해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공공보육 이용률도 눈여겨볼 만하다. 올해 10월 기준 세종시 공공보육 이용률은 57.6%로 서울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고, 올 연말까지 국공립어린이집 10곳을 추가로 확충할 계획이다.

해마다 증가하는 디지털 성범죄 대응을 위해 지난 3월 특화상담소 개소하는 등 여성 안전을 위한 정책도 눈에 띈다.

시는 여성이 안심하고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화장실 불법촬영 점검을 분기별로 시행하고 있으며, 안심벨 및 안심거울, 안심 표지판 설치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여성긴급전화 1366센터 설치를 위해 관련 부처를 찾아가 당위성과 시급성을 설명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 끝에 국비를 확보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세종1366센터는 내년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이 밖에도 경력단절여성의 취·창업 활동 및 직업교육훈련, 여성 일자리 박람회 개최로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아빠 장려금 지급 및 100인의 아빠단을 통해 남성의 육아 참여 문화 정착에도 힘썼다.

최민호 시장은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안전을 위해 여성정책을 꾸준히 노력해 온 점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 여성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