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충남대병원, 2023년 제4회 의료 질 향상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세종충남대병원, 2023년 제4회 의료 질 향상 경진대회 개최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0.25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안전과 의료 질 향상 활동 활성화 및 우수사례 공유
2023년 제4회 의료 질 향상 경진대회 장면. (사진=세종 충남대병원 제공)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충남대병원(원장 권계철)은 124일 도담홀에서 주요 보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제4회 의료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경진대회는 효율적인 의료서비스 질 관리를 통해 환자 중심의 의료문화를 조성하고 효율적인 업무개선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 활동 활성화, 부서별 의료서비스 질 향상 활동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총13개 팀이 참여해 지난 3월부터 팀별 Q의료질 향상 활동 주제 선정을 시작으로 교육과 보고서 및 초록 제출, 그동안의 활동 사례를 공유하는 최종 구연 발표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최종 평가 결과, ‘환자경험 서비스 디자인 활동을 통한 환자경험 향상’을 주제로 발표한 72병동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72병동은 환자중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투약, 검사설명 강화 및 안내문 제작, 간호사 안심 라운딩, 야간소음 및 병실 내 TV 소음 줄이기 활동, 함께 해요 소리함을 비치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환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의사를 만나 이야기할 기회와 회진 시간 정보제공을 높이자’(병동간호과), ‘정맥주사 교육을 통한 소아 말초정맥관 1차 삽입 성공률 증가’(응급의료센터), ‘지속 가능한 영양서비스 제공을 위한 급식 경영에서의 ESG 적용’(영양팀)이 선정됐다.

또 ‘다각적 중재 활동을 통한 다제내성균 환경표면 오염도 및 환경소독 효과 비교’(감염관리실) 등 6개팀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권계철 원장은 “환자 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직원들의 열정과 노고에 감사함을 전한다”며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끊임없는 개선과 노력으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경쟁력을 강화해 최고 수준의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으로 거듭나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