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의회 교안위 김효숙 위원, 세종소방본부 소방장비 관리 소홀 지적
상태바
세종시의회 교안위 김효숙 위원, 세종소방본부 소방장비 관리 소홀 지적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0.18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텐트 폐기물로 오인 처리…소방차량 차고내 cctv 설치도 부족
세종시의회 교안위 더불어민주당 김효숙 의원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 김효숙 위원(더불어민주당, 나성동)은 18일 세종시소방본부를 대상으로 한 2023년도 제2회 추경예산심의에서 내용연한이 도래하지 않은 소방장비를 폐자재로 오인, 폐기하는 등 ‘소방장비 관리 소홀’에 대해 지적했다. 

김 의원은 최근 세종소방본부 로고가 찍혀있는 몽골텐트가 한 개인주택에서 버젓이 사용되고 있다는 시민의 제보가 들어와 확인한 결과 " 내용연수도 도래하지 않는 소방서의 자산성 물품을 소방관계자가 개인적으로 사용했음이 확인됐고, 이후 반납한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세종소방본부 소방행정과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4월경 불용 및 폐기 처리가 필요한 물품에 대한 소요조사에서 2015년에 구입한 몽골텐트(약 170만원)가 한솔119지역대 청사누수로 오염되었다는 등의 이유로 담당자가 폐자재 등 소모품으로 오인‧혼동해 단순 폐기를 결정한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소방관계자는 주민센터가 폐기물을 수거하기 전에 몽골텐트를 임의로 가져가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이다.

또한 지난 3월 지역대 차고에서 소방차량이 파손됐지만, 차고 내 CCTV가 없어 원인이 파악조차 안되는 등 물품관리가 허술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지난 3월 금남119지역대의 차고 내 2014년식 소방 차랑에 원인미상의 화재가 발생, 차량 보험가액이 초과된 수리비가 나왔고, 내용연수도 임박함에 따라 새 소방펌프차를 약4억4000만원의 소방안전교부세로 구매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고가의 소방차량이 보관된 소방청사 차고에 CCTV가 설치되어있는 곳은 지역 내 단 4곳뿐으로 보강이 필요하다”며 “소방청사 내 화재가 발생하면서 1, 2년은 더 사용될 수 있는 소방차를 교체하게 된 사안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사안들은 소방본부의 명백한 관리소홀로 밖에 볼 수 없으며, 국민 세금으로 운용되는 공적기관 및 종사자의 도덕불감증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소방의 물품관리 및 사용보관, 관리전환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및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