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인공지능 선도학교와 함께하는 ‘코딩명랑운동회’
상태바
인공지능 선도학교와 함께하는 ‘코딩명랑운동회’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3.10.1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교육청, 학교 창의적체험활동 연계 색다른 운동회 개발
픽셀 0,1 뒤집기, 숫자 라인업, 코딩 달리기 등 다채롭게 운영
건강한 신체 발달의 계기 마련 및 디지털 역량 함양 기대
연남초 학생들이 코딩명랑운동회 '픽셀 0,1 뒤집기'에 참여하고 있다.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학교 정보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생 중심의 체험 프로그램인 ‘2023 코딩명랑운동회’를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 활동과 체육 활동을 연계해 건강한 신체 발달의 계기뿐만 아니라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시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육 시수 확대로 인해, 다양한 학교 밀착형 학생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느끼고, 시범적으로 인공지능 선도학교와 함께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하고 있다.

코딩명랑운동회는 인공지능(AI) 교육을 담당하는 관내 교사가 학교에서 진행한 정보 교육 내용을 기반으로 운동회 프로그램을 개발해 진행했다.

이번 코딩운동회는 관내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 중 동지역의 새움초(10월 12일~13일)와 읍면 지역의 연남초(10월 17일)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됐다.

운동회 프로그램은 학년별 교육 내용을 고려해 ▲인공지능 오엑스(OX) 퀴즈 ▲픽셀 0,1 뒤집기 ▲숫자 라인업 ▲코딩 달리기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운동회를 통해 학교 정보 교육과정과 연계된 코딩의 개념을 즐거운 체험과 함께 배우며 건강한 신체 발달의 계기를 마련하고,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딩명랑운동회에 참여한 한 학생은 “컴퓨터에서 숫자로만 했던 정렬을 친구들과 몸으로 뛰면서 했던 것이 재밌었다”며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도 함께 쓰는 운동회라니 정말 신기하고 다음에도 또 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동호 미래교육과장은 “이번 코딩명랑운동회를 계기로 학생들이 즐겁게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미래 인재 양성과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