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첫마을 이어 차별화된 경관 전략 구현
상태바
첫마을 이어 차별화된 경관 전략 구현
  • 이충건
  • 승인 2013.09.06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면교사 | 2-2생활권 특별건축구역 지정 의미

‘MB수정안’으로 훼손된 행복도시 건설계획 회복
창의적인 건축디자인, 통합커뮤니티시설 등 기대


세종시 2-2생활권(새롬동)이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돼 현상설계 공모 방식으로 건설된다.
공동주택용지를 한 필지씩 떼어 팔기에 급급하면서 ‘명품 세종시’에 걸맞지 않는 천편일률적인 경관을 드러내기 시작한 1생활권에 대한 반면교사다. 단지별 과잉·중복 문제가 심각한 첫마을(2-3생활권)의 커뮤니티시설도 타산지석으로 삼았다. 근본적으로는 ‘MB수정안’으로 훼손된 행복도시의 애초 건설계획에 대한 회복이다.

분양가 왜 높을까?

특별건축구역이란 건축법을 배제하거나 완화된 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 사업구역을 말한다. 사선제한·내화기준·방화기준 등 성능관련 건축법에 따른 다양한 건축형태의 제한, 주차장·부대복리시설·공원 등 시설 규정에 의한 획일적 주거환경, 경직된 지구단위계획에 따른 장소의 다양성 확보 미흡 등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한 마디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도시경관을 창출하기 위한 취지다.
가령 건축법의 일조사선제한 적용과 건축물의 건폐율을 배제함으로써 다양한 건축물의 배치 및 형태, 중·고층 혼합배치 및 블록형 하우징 적용이 가능하다. 건축물의 높이 제한, 인동간격 등은 완화 적용된다. 국제현상설계공모로 지어진 첫마을이 그 대표적 사례다.

그렇다고 특별건축구역이 능사는 아니다. 보금자리주택단지, 그린벨트 해제 국민임대주택단지 등 한정적으로 적용하다 보니 보편적 사례로 정착되지 못했던 게 사실. 첫마을만 보더라도 특화설계가 기술력과 결합되지 못하면서 ‘하자’ ‘부실’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LH가 막대한 사업비를 들여 사후수습에 나서야 했던 이유다.

하지만 2-2생활권은 분명 달라 보인다. 기술력을 담보한 대형건설사들의 유턴이 확실시 되고 있는 데다 LH가 발주한 첫마을과 달리 건축비에 대한 제약도 없기 때문이다. BRT 도로를 사이로 중심상업구역을 바라보는 입지적 장점까지 더해 높은 분양가가 점쳐지는 대목이다.

2-2생활권의 특별건축구역 적용은 ‘2생활권 대세론’을 뒷받침할 근거이기도 하다.<세종포스트 104호, 7월 8일자 ‘2생활권 대세론’ 참조> 행복도시 내 경관적 우위 확보, 중심상업지역과의 인접성 등이 그 동력이다. 2-2생활권은 2-1생활권(다정동)에도 그대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획일적인 건축물이 즐비한 1생활권과 분명히 다른, 행복도시만의 차별성이 구현된 주거 공간이 2생활권이란 얘기다. 부실공사, 생활편의시설 부족 등 갖은 불편을 감수했던 첫마을 입주민들에게 경제적 보상이란 기대심리를 갖게 하기에 충분하지 않은가.

살기 좋은 생활권 왜?

행복도시건설청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생활권과 달리 공동주택용지를 블록별로 공급하지 않고 권역별로 공급할 예정이다. 2-2생활권 전체를 4개 권역(P1~P4)으로 나누고, 권역별로 2~4개 블록을 하나의 공모단위로 묶는 방식이다. ▲P1권역(M1·L1) 13만 9805㎡·1944세대 ▲P2권역(M3·M4·M5) 10만 6659㎡·1703세대 ▲P3권역(M6·L2·M7·L3) 20만 5206㎡·3171세대 ▲P4권역(M9·M10) 4만 702㎡·672세대 등이다. 행복청과 LH는 올 12월까지 설계공모 일정을 마무리하면 내년 하반기부터 아파트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권역별 설계공모 방식은 통합커뮤니티 시설을 전제한 것이다. 철저하게 첫마을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첫마을은 단지별로 커뮤니티시설이 대동소이하다. 게다가 세대수에 비해 지나치게 규모가 크다. 적자경영→단지 간 경쟁의 악순환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반면 2-2생활권은 권역별 통합설계가 이뤄지기 때문에 단지별로 시설을 특화할 수 있다. 가령
단지별로 체육시설, 교육 및 보육시설, 문화 및 여가시설 등으로 특화하고 권역 전체가 공동 이용하는 방식이다. 1-2인 가구, 고령인구 증가 등 인구가구 구조 변화에 따른 생활문화시설 특화도 고려할 수 있다. 공간효율화는 물론 관리비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행복청과 LH는 이런 시설들을 가로변으로 빼내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일 방침이다.

행복청 주택건축과 송민철 사무관은 "2-2생활권은 첫마을과 함께 행복도시만의 차별화된 경관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전체 7500여 세대 권역별 동시 준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충건 기자 yibido@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