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매너,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
상태바
매너,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
  • 박한표(EU문화연구원 원장)
  • 승인 2013.06.1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한 사람 85% “타인과 공감능력 덕분”

경쟁력 갖추려면 ‘셀프 리모델링’ 필요
표정 인사 자세 용모 말씨 등 곱셈 5원칙

좋은 매너로 상대방을 배려하면 그는 나에 대해 호감을 갖게 된다. 나의 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 그는 나와 공감을 갖고 나에 대해 더 큰 만족감을 갖게 된다. 이것을 상점에 찾아오는 고객에 적용하면, ‘고객감동’ 경영학이 된다. 그 만족감이 경쟁력이 된다. 왜냐하면 내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나의 후견인(서포터)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기쁘게 해 준 타인은 자신을 기쁘게 해 준 나를 좋아하게 되고, 그것이 나에게 돌아와 더 큰 기쁨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주는 것이다. 내가 누구에게든지 기쁨을 주었다면 그 기쁨은 나에게 되돌아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해서 먼저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고 친절을 베풀면 그들이 모두 나를 필요로 하고, 잠시라도 내가 없으면 아쉬워서 찾을 정도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매너는 우리들의 엄청난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미국 칼럼비아 대학의 MBA 과정에 참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최고경영자의 지위에 오르기까지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인관계의 매너’를 지적한 사람이 무려 93%나 되었다는 한 연구조사 결과는 매우 시사적이다. 또한 "상당수의 미국 기업 CEO들은 이미지 컨설턴트를 고용해 세련된 매너와 대화, 복장 등에 대해 개인 컨설턴트를 받으며, 심지어는 성형수술까지도 마다하지 않는 CEO들도 있다"는 미국 비즈니스 잡지인 <포천(Fortune)>지의 보도도 주목된다.

최근에도 칼럼비아 대학에서는 직업적으로 성공한 삶의 비결에 관한 설문조사를 시행한 적이 있었다. 그 조사에 따르면 성공한 사람의 비결은 ‘기술과 능력’이 15% 미만이라고 답한 반면, ‘원만한 인간관계’와 ‘다른 사람과의 공감 능력’은 85% 이상이었다고 한다. 또한 10년간 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을 잃은 사람들의 해고 원인 중 95% 이상이 업무 수행능력 부족이 아니라 인간관계의 능력 부족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취업을 위한 면접에서 호감 가는 말씨와 대화, 복장이나 자세 등의 좋은 매너가 실력 이상으로 중요할뿐더러 때로는 그것들로 형성된 이미지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것은 이젠 상식이 되고 있다. 길게 이야기 하지 않아도, 여러 경험들을 통해 좋은 매너란 위기를 모면하려는 단순한 사교적 위장이 아니라 경쟁력이라는 사실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경우의 예들이 많다.

경쟁력으로서 매너를 지니기 위해서는 ‘성공을 위한 자기 관리’, 요즘 말로 ‘자기경영’ 또는 ‘셀프 리모델링’을 해야 한다. 즉 자기 자신부터 먼저 변화를 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은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스스로 변화를 추구한다. 머리와 가슴 그리고 손이 같이 움직이는, 즉 머리로 생각하고 가슴으로 감성을 받아들이며, 손으로 행동하며 삼박자의 균형을 지향하는 사람이다. 매너는 여유 있을 때 배워두면 좋을 단순한 교양이 아니다. 매너가 몸에 밴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인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들과 어울려 사는 방법이나 원칙을 지켜나가는 사람이다. 이런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이 경쟁력 있는 좋은 매너를 가진 사람이다.

힘 든 자기 변화를 한 후 타인을 배려하는 자기관리를 통해 보여주는 매너는 성공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과 태도다. 이 중에서 더 중요한 것은 성공해야겠다고 마음먹는 결단의 순간이 있어야 한다.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 왜? 생각이나 말이 행동을 낳고, 행동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은 한 개인의 성격이 되고, 그 성격이 쌓여 인격이 되며 그를 새로운 운명으로 바뀌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생각 속에 들어있지 않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 성공하겠다고 마음먹으면, 모든 기관들이 힘을 합쳐 놀라운 에너지를 발산한다. 마음가짐에 따라 우리 주위의 환경도 매우 달라진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에서 유홍준의 이 말은 이젠 매우 유명해진 말이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고 나면 보이나니, 이때 보이는 것은 이전 것과 다르다." 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본다는 말이다.

그 다음 매너를 통한 성공을 위해 중요한 것은 성공하고 싶다는 열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기를 집중시켜 올바른 곳에 열정을 쏟아야 하는 것이다. 열정을 잘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성공할 것이라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무대보로 ‘열심히 살다보면 성공도 하고 그렇게 되겠지.’는 안 통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그런데 그 신념을 공고하게 하는 방법은 동기부여이고, 그 동기가 생겼으면, 성공 계획표를 세우고 매일 매일 실천하여 습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차원에서 매너도 습관이 되도록 마음먹어야 한다.

좋은 매너를 갖게 하고 자신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다섯 가지 요소를 소개한다.
(1) 밝은 표정 갖기
(2) 인사하기
(3) 바르고 절도 있는 자세 갖기
(4) 단정한 용모와 복장 유지하기
(5) 부드럽고 상황에 맞는 말씨와 대화 매너 지니기
이 5가지 요소는 ‘덧셈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고, ‘곱셈의 원칙’이 적용된다. 즉 5가지 중 1가지 요소를 놓치면 전체적으로 이미지가 나빠지는 것이다. 좋은 이미지를 낳기 위해서는 어느 한 요소라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는 뜻이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