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코로나 19, 31일부터 4급 감염병으로 전환
상태바
코로나 19, 31일부터 4급 감염병으로 전환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08.2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절기 유행 상황 고려…위기 단계는 현행 ‘경계’ 유지
생활지원비·유급휴가비 중단, 병원급 이상 마스크 착용해야
세종시청과 코로나 이미지
세종시청과 코로나 이미지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는 31일을 기점으로 코로나19를 4급 감염병으로 전환하고, 정부의 대응 방향에 맞춰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 2단계 조치를 시행한다.

방역조치 전환은 코로나19의 질병 위험도 하락, 최근 여름철 확산세가 다소 둔화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단,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 집단·시설 보호와 범부처 차원의 유기적·안정적인 대응을 위해 코로나19 위기 경보 수준은 ‘경계’ 단계를 유지키로 했다. 

4급 감염병 전환 및 2단계 방역조치 전환에 따른 세부 내용으로는 우선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감염취약시설은 실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감염취약시설 입소자의 입소 전 선제검사 의무는 유지되며, 종사자 및 상주 보호자는 보건소의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한다. 한편, 외출, 외박, 외부 프로그램은 전면 허용된다.

호흡기환자진료센터(관내 105개소)는 지정 해제되며, 모든 병의원에서 코로나19 외래환자를 진료할 수 있도록 한다.

단, 입원치료를 위한 지정병상(관내 4병상)은 유지하고, 병상가동률을 모니터링하여 필요시 추가 병상을 지정할 계획이다.

고위험군과 중환자의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검사비, 치료비 지원도 일부 유지하게 되며,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접종에 대한 무상 지원도 현행 유지된다.

코로나19 백신은 고위험군을 보호하고 겨울철 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XBB주를 포함한 새로운 백신으로 10월부터 접종 시작을 준비중에 있으며, 보건소 선별진료소도 위기단계 하향시까지 당분간 계속 운영할 계획이다.

이외에 격리의무가 사라졌음에도 그간 유지했던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지원은 2단계 조치에 따라 종료된다.

양완식 보건복지국장은 “앞서 발표한 조치들이 시행됨에 따라 완전한 일상 회복으로 더 나아갈 것으로 기대되나 여전히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