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KAIST, 대학원 설립 등 통큰 협력 '첫 단추'
상태바
세종시-KAIST, 대학원 설립 등 통큰 협력 '첫 단추'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06.28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보안·데이터과학 분야 인력·산업육성 업무협약
연구센터, 대학원 등 공동 교육·연구환경 조성 상호 합의
최민호 세종시장과 이광형 KAIST총장이 28일 사이버보안 및 데이터과학(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산·학·관 협력지구(클러스터) 조성을 골자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시와 KAIST(총장 이광형)가 사이버보안 및 데이터과학(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산·학·관 협력지구(클러스터) 조성에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KAIST와 28일 세종시청에서 최민호 시장과 이광형 총장을 비롯해 고기동 행정부시장, 문재균 공과대학장 등 양 기관의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사이버보안·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인력·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이 이번 협햑으로 사이버보안·데이터과학 분야에서 전문인력 양성과 관련 산업을 육성을 지원하고, 세종시 내 KAIST 연구센터와 대학원을 설립하는 등 산·학·관 협력지구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협약식에 앞서 신하용 산업및시스템공학과장과 이주영 정보보호대학원 책임교수가 각각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정보보호대학원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 진행됐다.

시는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현재 조성 계획 중인 지식산업센터 등을 교육·연구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양 기관의 논의를 구체화해 연구센터 및 대학원 설립에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4-2생활권에 들어설 ‘글로벌 청년 창업빌리지’는 ‘대학-연구-창업’이 선순환되는 혁신지구로 조성할 예정인 만큼, 앞으로 공동 교육·연구환경조성에 있어 이와 연계한 협력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특히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회발전특구’의 법적 근거가 마련돼, 사이버보안 분야 기회발전특구 지정·운영 과정에서도 KAIST와 협력할 계획이다.

세종시 특성에 따라 다양한 공공수요가 예상되는 만큼 관내 정보보호산업 자원을 활용해 우수인력 공급과 관련기업을 유치하고 사이버보안 분야 차별화를 꾀할 방침이다.

최민호 시장은 “국내 최고대학인 KAIST와 본격적인 협력의 첫 단추를 꿰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특히 이번 협약은 국가행정의 중추로서 세종시의 사이버보안 중요성이 어느 지역보다 높다는 데 양 기관이 인식을 같이한 결과”라고 말했다.

또 “3군본부, 대덕연구단지 및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등 인근 여건까지 고려하면 사이버보안 대응기지로서 시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앞으로 KAIST 대학원 설립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광형 총장은 “국가행정의 중심 세종시와 사이버보안 및 데이터과학 인력과 산업육성을 위한 힘을 모으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데이터는 디지털 시대의 원동력이자 모든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는 핵심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데이터의 관리와 활용은 미래 국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특히 “사이버보안과 데이터과학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만큼 이번 협약으로 산·학·관 협력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인재 육성은 물론 관련 분야의 기술 개발과 혁신을 위한 역량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