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잔반 저감 및 탄소중립 위해 AI 푸드스캐너 도입 제안"
상태바
“잔반 저감 및 탄소중립 위해 AI 푸드스캐너 도입 제안"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06.08 16: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교육청 교육행정국 행감서 학교 급식 잔반 줄이기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제언
김현옥 의원(새롬동, 더불어민주당)이  8일 세종시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 급식 잔반량 감소와 탄소 저감 등을 위해 AI 푸드스캐너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제공)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세종시의회 김현옥 의원(새롬동, 더불어민주당)은 8일 세종시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 급식 잔반량 감소는 물론,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체험교육, 나아가 탄소 저감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AI 푸드스캐너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이날 코로나 엔데믹 이후 학교 운영 정상화에 따른 급식 잔반 처리 문제를 거론하며 학생들의 식습관을 개선해 연간 5억 원에 달하는 잔반 처리비 절감뿐 아니라 탄소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책 수립을 주문하면서 그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김 의원은 현재 서울과 전북, 울산 지역에서 시범 운영 중인 ‘AI 푸드스캐너’ 도입을 언급하면서 AI 푸드스캐너는 학교 급식실에 잔반량을 스캔하는 별도의 단말기를 설치해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학생들의 식습관을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는 신기술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AI 푸드스캐너를 시범 운영한 18개 초중고등학교 1만여 명을 대상으로 1학기 동안 취득한 정보를 분석한 결과, 음식물 쓰레기를 10만t 정도 줄인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학생들의 식습관 개선을 통한 식재료비 감소와 더불어 약 17t에 달하는 이산화탄소도 저감된 것이다. 이는 AI 푸드스캐너를 통해 적극적으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라 큰 의미를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청 차원에서도 세종시·행복청과 탄소중립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탄소중립도시 실현에 힘을 보태고 있다. 그만큼 학교 급식 현장을 탄소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체험 교육의 장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일차적으로 시범 학교 운영 등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ㅣㅣㅣ 2023-06-08 21:50:24
엉뚱한 발상들만하니 시가 발전이 없구나.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