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농기센터, '레이저 균평 작업 연시회' 개최
상태바
세종시농기센터, '레이저 균평 작업 연시회' 개최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3.03.2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포스트 박찬민] 세종시농업기술센터가 27일 소정면 소정리 시험포장에서 못자리 없는 드론 직파재배 기술 확대를 위해 ‘레이저 균평 작업 연시회’를 개최했다.

균평 작업은 땅을 고르게 펴주는 작업으로 성공적인 직파재배에 필수적이다.

레이저 균평 작업은 사전에 경운 정지된 논을 트렉터에 설치된 그레이더와 레이저 송수신기를 이용해 한 번에 반경 500m, 하루 1만 평 내외로 한 구간의 논에서 1-2㎝ 오차범위 정도로 고저 차를 두고 땅을 고르게 펼 수 있다.

이날 연시회는 소정면 배동필 농가 포장에서 벼연구회 회원과 농업인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G-금강에서 개발한 레이저 균평기를 이용해 균평 작업을 선보였다.

최인자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벼 직파재배는 생산비와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농법”이라며 “직파재배에 꼭 필요한 종자 코팅뿐만 아니라 입모, 물관리, 잡초방제 등을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봄철에 균평작업과 논두렁 보수를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올해 14㏊ 이상 직파재배 확대를 목표로 연초부터 특별 드론 직파재배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종자 코팅 연시와 시범단지 조성, 파종연시회, 파종 현장 지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