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교육수도 완성을 위한 세종시법 개정’ 전문가 협의회 실시
상태바
‘교육수도 완성을 위한 세종시법 개정’ 전문가 협의회 실시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3.03.0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수도 완성을 위한 세종시법 개정’ 정책연구에 따른 교육전문가 협의회 모습(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지난달 28일과 2일 양일간 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 ‘교육수도 완성을 위한 세종시법 개정’ 정책연구에 따른 교육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했다.

‘교육수도 완성을 위한 세종시법 개정’ 정책연구는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교육수도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세종시특별법 개정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며 연구는 세종시교육청 직속기관인 세종시교육청교육원 내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다.

1일 차에는 ▲유보통합을 위한 단계적 추진방안 및 정책제언(최은영, 육아정책연구소) ▲혁신자치학교의 성과와 심화방안(백병부,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세종 중등 미래학교 모델 개발(강현석, 경북대학교) ▲미래 고등교육체제 제안(장수명, 한국교원대학교) ▲세종시법 개정과 평생학습도시(박상옥, 공주대학교) 등을 주제로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2일 차에는 ▲자치분권과 행정수도에서 바라본 교육수도의 개념(노민호, 자치분권 전국회의 공동대표) ▲교육선진국 핀란드의 교육과 교육수도 시사점(서현수, 한국교원대학교) ▲세계적 교육수도가 세종에 주는 시사점(전충훈, 前행정안전부 정부혁신전략추진단) ▲국제적인 평생교육 도시모델(이희수, 중앙대학교) 등 전문가 제언을 중심으로 교육수도의 개념과 상에 대해 탐색했다.

이번 행사는 세종시교육청 직원뿐만 아니라 학부모, 시민단체, 시 관계자 등 50여 명의 교육공동체가 함께 모여 세종시법 개정 필요성을 인지하고 세종시가 교육수도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는 방안에 대한 토론하는 자리로서 의미를 뒀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 일구어 낸 지난 1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세종교육이 명실상부한 교육수도로 나아가기 위해 세종시특별법 개정은 꼭 필요하다”며, “성공적인 세종시특별법 개정을 위하여 민·관·학이 함께 지혜를 모으고 다양한 해결책을 찾는 의미 있는 자리를 지속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특별법 개정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교육수도 완성과 세종 교육발전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 및 공청회가 지속 추진될 예정이며, ’교육수도 완성을 위한 세종시법 개정’ 정책연구 최종보고서는 오는 7월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